성서 정과/설교 자료

열왕기하 13:1~13 <여로보암의 죄를 답습하는 왕들> 찬송 263장 이 세상 험하고 Ⅰ. 여호아하스의 통치 (왕하 13:1-9)

ree610 2024. 9. 25. 00:50

열왕기하 13:1~13
<여로보암의 죄를 답습하는 왕들>
찬송 263장 이 세상 험하고

Ⅰ. 여호아하스의 통치 (왕하 13:1-9)
이것은 여호아하스의 통치 시대와 그의 재위기간, 17년 동안의 이스라엘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기록이다.

(1) 이스라엘의 영광이 수치로 변하였다. 이스라엘의 명예는 땅에 떨어지고 말았다.

   1)이스라엘은 살아계시고 참되신 유일한 하나님께 경배를 드림으로써 명예를 얻었었다. 그것은 하나님이 영 곧 영원한 정신이시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또한 그들이 하나님께서 지시한 규례대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림으로써 명예를 얻었다. 그러나 그들은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금수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고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된 것으로 바꾸어` 이 명예를 분실하였고, 자신들을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을 섬기는 이방 민족들과 동일하게 만들었다. 우리는 여기에서 왕이 `여로보암의 죄를 좇았고`(2절), 백성들도 그 죄를 떠나지 아니하고 그 안에서 행악한 사실을 발견한다(6절).

   2)이스라엘은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를 받았었다. 즉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의 울타리가 되셨다는 사실은 그들의 명예였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에서 발견하는 것은 이스라엘이 이 영광을 박탈당하고, 모든 이웃들로부터 모욕의 대상이 되었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전에도 종종 이렇게 된 적이 있었다.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죄로 인하여 하나님을 노엽게 하였다. 이때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하사엘의 손과 그 아들 벤하닷의 손에 붙이셨다`(3절). `하사엘이 이스라엘을 학대하였다`(22절). 이스라엘처럼 자주 이웃 나라에 짓밟히고 약탈당한 나라는 결코 없었다.

  (2) 이 잿더미 속에서 이스라엘의 옛 영광의 불꽃이 얼마만큼 남아서 빛나고 있었다.

   1)이스라엘의 옛 영광 중의 하나는 그들이 기도하는 민족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이 영광이 되살아나는 것을 본다. 여호아하스 왕이 고난 가운데서 `여호와께 간구하였다`(4절). 그는 송아지 우상(이것이 그들에게 무슨 도움을 줄 수 있었겠는가)에게 도움을 청한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 하였다.

   2)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이 그에게 기도할 때마다 그들에게 가까이 하신 사실이 이스라엘의 옛 영광이었다(신4:7). 하나님께서 이 기도를 가증한 것으로 여기셔서 물리치심이 마땅하였지만 왕 자신과 백성을 위한 기도를 `여호와께서 들으시고`(4절), `구원자를 이스라엘에게 주셨다`(5절). 이것은 여호아하스에게 주신 것이 아니다. 여호아하스의 시대에는 항상 하사엘이 이스라엘을 학대하였다(22절). 그러나 하나님께서 아버지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서 그 아들로 하여금 아람을 이기게 해주셨다. 그 결과 아들 요아스왕이 자기 아버지가 빼앗겼던 성읍들을 회복하였다(25절). 하나님께서 여호아하스의 기도에 은혜의 응답을 주신 것은 아브라함과의 언약을 기억하셨기 때문이다(23절).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이 얼마나 신속하게 자비를 보여주시며, 또 얼마나 은혜를 베풀고자 원하는지를 알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옛날의 언약을 돌이켜 생각하시지 않으셨을 것이다.

Ⅱ. 요아스왕 (사 13:10-14)

여호아하스의 아들, 예후의 손자, 요아스가 이스라엘의 왕위를 계승했다. 예후의 집안에서 이 왕위 계승자에게 당시 유다의 왕인 요아스와 동일한 이름을 지어 준 것을 볼 때, 그들이 다윗의 집에 약간의 존경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 같다.
요아스는 가장 악한 왕들 중의 한 사람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도 여로보암 집의 오랜 정책인 우상 숭배의 길을좇았기 때문에, 성경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는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열왕기하 13장4,11절 / 개역개정)
4. 아람 왕이 이스라엘을 학대하므로 여호아하스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셨으니 이는 그들이 학대받음을 보셨음이라
11.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그 가운데 행하였더라

** 뒤따르는 여로보암의 죄

* 여호아하스의 삶(13:1-9)
여호아하스는 예후의 아들입니다. 여호아하스는 위험에 처했을 때 잠시 하나님께 도움을 구했을 뿐 대체로 악을 행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아무리 악한 사람이라도 당신을 겸손히 찾을 때는 그 손길을 뻗쳐 주십니다.

* 구원을 경험한 이스라엘의 실수(13:6-9)
이스라엘의 실수는 스스로를 멸망에 이르게 한 죄악들에서 떠나지 않았으며, 특히 가증스런 이방 우상인 아세라 목상을 제거해 버리지 않고 그대로 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구원을 거저 받았으나 그 구원에 합당하게 살지 못했습니다(엡4:1). 그리고 옛 죄악을 청산치 못함으로써 그들은 또다시 멸망의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주님! 여로보암의 죄는 하나님을 사람의 손으로 만든 미물로 바꾸어 버린 것입니다. 습관처럼 굳어진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여 깨트려 주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