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7 7

<헌법재판소 재판관께 드리는 교수연구자들의 간곡한 요청> 존경하는 헌법재판소 재판관께, 지금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사상 초유의 위기에..

존경하는 헌법재판소 재판관 여러분께,지금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사상 초유의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우리는 학문과 연구를 통해 대한민국의 헌법 질서를 지켜온 교수·연구자로서, 이 역사적 순간에 헌법재판소가 헌법 수호 기관으로서의 소명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1. 이번 비상계엄은 명백히 위헌적이고 불법적이며 헌정 질서 파괴 행위입니다.2024년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은 헌법이 보장하는 민주적 질서를 정면으로 부정하며, 위헌적이고 불법적인 비상계엄을 선포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되고, 입법·사법부의 기능이 마비될 뻔 했으며, 정당한 절차 없이 국정이 운영되었습니다. 헌법 제77조는 비상계엄 선포 요건을 명확히 규정하고 있으며, 계엄은 국가의 존립이 위협받는 극단적 상황에서..

모리아/길 2025.03.17

용산고교 신우회 3월 모임 : 올겨울 한파를 이겨내고 따뜻한 봄기운을 느끼는가 했더니 반갑지도 않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립니다.

용산고교 신우회 2025년 3월 모임올겨울 한파를 이겨내고 따뜻한 봄기운을 느끼는가 했더니 반갑지도 않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립니다.이제는 너무 추운 것도, 너무 더운 것도 이겨내기가 쉽지않아 날씨에 민감하게 됩니다. 신우회 3월 모임은 봄기운이 완연한 좋은 날씨속에 진행 되었습니다.이날은 미국에서 거주중인 황성철목사가 치료차 잠시 귀국한 가운데, 바쁜 와중에도 신우회에 참석하여 말씀을 전해 주었습니다. 그는 미국에서 MRI 촬영등 최첨단 장비를 이용한 치료를 받았지만 병세가 호전되지 않아 부득이 한국에서 치료를 받았는데, 다행히 건강이 회복되어 신우회에 참석하게 된 것인데, 한국 의술이 미국을 능가하고 있다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황목사는 신우회에 애정과 그리움을 갖고 있었는데 이번에 여러 친구들과 반..

공동체 2025.03.17

3월 18일(화) 성서 정과

시편 105:1-42, 1  여호와께 감사하고 그의 이름을 불러 아뢰며 그가 하는 일을 만민 중에 알게 할지어다2  그에게 노래하며 그를 찬양하며 그의 모든 기이한 일들을 말할지어다3  그의 거룩한 이름을 자랑하라 여호와를 구하는 자들은 마음이 즐거울지로다4  여호와와 그의 능력을 구할지어다 그의 얼굴을 항상 구할지어다5-6  그의 종 아브라함의 후손 곧 택하신 야곱의 자손 너희는 그가 행하신 기적과 그의 이적과 그의 입의 판단을 기억할지어다7  그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시라 그의 판단이 온 땅에 있도다8  그는 그의 언약 곧 천 대에 걸쳐 명령하신 말씀을 영원히 기억하셨으니9  이것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이고 이삭에게 하신 맹세이며10  야곱에게 세우신 율례 곧 이스라엘에게 하신 영원한 언약이라11  ..

성서 정과 2025.03.17

백척간두와 카이로스의 언덕에서 ㅡ윤석열 한동훈/ 이재명 한동수 마은혁에 대한 단상 1. 백척간두의 나날과 엄숙한 시간이 흐르고 있다..

백척간두와 카이로스의 언덕에서 ㅡ윤석열 한동훈/ 이재명 한동수 마은혁에 대한 단상1.백척간두의 나날과 엄숙한 시 간이 흐르고 있다.한인섭 교수의 한국법조의 광맥을 온전히 탐구하는 작업 속에 오늘의 윤석열 한동훈계열의 권력의 주구와 특권검찰의 카르텔과는 전혀 차원이 다른 한국 법조의 빛나는 흐름과 인물들이 뻗어오고 있다.나 개인적으로도 일제하의 민족의 호민관 허헌 김병로 말고도 해방 후 법조계의 가히 성인으로도 일컫을 수 있는 김홍섭 판사나 청빈한 최일교 뒤를 이어 근래에 동향과 중학선배이신 고 한승헌 변호사님에 대한 존경과 사랑이 깊다.그러기에 평소 교분까지는 아쉽게 갖지 못했어도 한승헌 변호사님 마지막 가시는 길에 영결의 조시를 써서 헌증하고 공식 장례에서 낭송된 바도 있었다.일찌기 한변호사님도 찢어지..

모리아/법 2025.03.17

<사람이 하늘이다! - 최제우와 최시형의 삶과 가르침>

글쓴이 : 백승종동학사상의 핵심을 더듬어 보는 시간입니다. 동학을 일으킨 수운 최제우와 그 후계자인 해월 최시형, 이 두 분의 생각이 무엇이었는지를 이야기해보렵니다. 자세한 내용은 물론 그분들의 말씀을 기록한 동학의 여러 경전들을 직접 읽어보면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경전의 내용을 일일이 인용하거나, 하나씩 따져서 보는 일은 하지 않으렵니다. 저는 그분들 생애와 사상을 나름대로 공부한 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제가 공부한 내용을 대개 7가지로 간추려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그것이 이를테면 제가 가지고 나온 생각의 지도인 셈입니다.우선 제일 중요한 것부터 짤막하게 말씀드리죠. 결론이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요. 최제우와 최시형 두 분의 사상이 갖는 본질적인 의미가 무엇일까요. 그것을 알아보는 것이 이번 강..

모리아/법 2025.03.17

한국정치 상황, 국민인식 분석 보고서 I. 요약 2024년 한국 정치 상황은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과 계엄령 선포라는 초유의 사태로..

한국 정치 상황에 대한 국민 인식 분석 보고서I. 요약2024년 한국 정치 상황은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과 계엄령 선포라는 초유의 사태로 인해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다. 본 보고서는 제공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러한 격동적인 정치 환경에 대한 한국 국민들의 인식을 분석한다. 주요 연구 결과에는 정치 지도자와 정당에 대한 지지율 변동, 민주주의에 대한 만족도, 정치 양극화의 심화, 여론 형성에 있어 소셜 미디어의 중요한 역할 등이 포함된다. 전반적으로 국민들은 현재 정치 상황에 대해 복잡하고 유동적인 태도를 보이며, 상당한 불확실성과 함께 개혁에 대한 열망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II. 대한민국 현재 정치 상황: 위기의 시대윤석열 대통령 탄핵과 배경 : 2024년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는 ..

모리아/현장 2025.03.17

어쩌다 유레카? 고대 그리스 수학자 아르키메데스(᾿Αρχιμήδης). 그가 목욕탕에서 뛰쳐나오며 외친 "헤우레카(Εὕρηκα)..

>고대 그리스 수학자 아르키메데스(᾿Αρχιμήδης). 그가 목욕탕에서 뛰쳐나오며 외친 한마디, "헤우레카(Εὕρηκα)!”는 인류 역사에 남은 가장 유명한 탄성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오늘날 이 말을 ‘유레카’라고 부릅니다. 왜 이렇게 바뀌었을까요?그리스어 발음상 Εὕρηκα는 ‘헤우레카’에 가깝습니다. 이는 동사 εὑρίσκω(heurískō, 발견하다)의 현재완료 능동태 직설법 1인칭 단수형으로 ‘나는 찾았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왜 현대에는 ‘유레카’로 굳어진 걸까요?이 변화는 라틴어와 이후 유럽 언어들의 발음 관습 때문입니다. 고대 로마인들은 그리스어의 'ευ' 발음을 라틴 문자 ‘eu’로 표기했고,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영어 등에서 ‘유’로 변형되었습니다. 결국 ‘헤우레카’는 ‘유..

모리아/얼 2025.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