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아/영성

지금 당장 감사하자

ree610 2023. 8. 3. 10:47

찰스스펄전(Charles Spurgeon) 목사의 감사 10계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모든 것에 감사하라. 당신의 삶에서 은혜와 감사가 아닌 것은 단 한 가지도 없다.
② 생각이 곧 감사다. 생각(think)과 감사(thank)는 어원이 같다. 깊은 생각이 감사를 불러일으킨다.
③ 작은 것부터 감사하라. 바다도 작은 물방울부터 시작되었다. 아주 사소하고 작아 보이는 것에 먼저 감사하라. 그러면 큰 감사거리를 만나게 된다.
④ 자신에게 감사하라. 성 어거스틴은 이런 말을 남겼다. “인간은 높은 산과 태양과 별들을 보고 감탄하면서 정작 자신에 대해서는 감탄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감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⑤ 일상을 감사하라. 숨을 쉬거나 맑은 하늘을 보는 것처럼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절대 할 수 없는 감사가 어려운 감사이다.
⑥ 문제를 감사하라. 문제에는 항상 해결책도 있게 마련이다.
⑦ 더불어 감사하라. 장작도 함께 쌓여 있을 때 더 잘 타는 법이다. 가족끼리 감사를 나누면 30배, 60배, 100배의 결실로 돌아온다.
⑧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하라. 결과를 보고 감사하지 말라. 문제 앞에서 드리는 감사가 아름답다.
⑨ 잠들기 전에 감사하라. 대부분의 사람이 짜증과 걱정을 안고 잠자리에 든다. 잠들기 전의 감사는 영혼의 청소가 된다.
⑩ 감사의 능력을 믿고 감사하라. 감사에는 메아리 효과가 있다. 감사하면 감사한 대로 이루어진다.

울려 퍼져 가던 소리가 산이나 절벽 같은 데에 부딪쳐 되울려오는 소리를 ‘메아리’라고 합니다. 감사는 반드시 메아리가 되어서 다시 되돌아옵니다. 성경에서 감사라는 단어가 총 188회 등장하고, 시편에만 75회 등장합니다. 그만큼 중요한 단어가 감사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감사하는 자가 되라(골로새서 3장 15절)고 하셨고, 감사의 말을 하라(에베소서 5장 4절)고 하셨고, 감사함으로 받으라(디모데전서 4장 4절)고 하셨고,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빌립보서 4장 6절)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왜 모든 것을 감사의 마음으로 채우라고 하셨을까요?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입니다(살전 5장 18절). 

우리는 그러니까 감사하고, 그럼에도 감사하고, 그럴수록 감사하고, 그것까지 감사해야 합니다. 모든 일에 있어서 감사는 시작이고, 끝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감사, 그래도 감사, 그러나 감사, 그러므로 감사, 그렇지만 감사, 그럼에도 감사, 그러니까 감사, 그리하실지라도 감사,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감사, 이래도 감사, 저래도 감사, 매일 매일 감사, 항상 감사, 쉬지 말고 감사, 범사에 감사’

 친구가 올려놓은 15가지 감사입니다. 여기에 빠진 감사는 ‘그럴수록 감사와 그것까지 감사 그리고 지금 당장 감사’입니다. 이것들 외에도 감사거리는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황금(黃金) 보다 귀한 것이 지금(只今)이고, 감사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귀한 감사는 지금 당장(當場) 감사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감사하는 만큼 행복해집니다.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으면, 가장 감사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얼마 전에 재판을 위해 서울서부지방법원 법정의 계단을 걸어 올라 갔는데, 그 계단 중간에 이런 글귀가 붙어 있었습니다. ‘삶은 순간순간의 연속이다. 한 순간, 한 순간을 사는 것이 성공하는 것이다(켄트)’ 참 공감이 되는 말입니다. 오늘 하루는 작은 일생입니다. 작은 일생이든, 평생이든 잘 사는 방법은 모든 일을 감사함으로 채우는 것입니다. 또한 성경은 분명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마태복음 6장 34절)라고 했습니다. 범사에 감사함으로 한 순간, 한 순간을 잘 살아내고, 하루하루를 잘 살아내는 것이 곧 성공적인 삶을 사는 것이 아닐까요? 그렇게 살다보면 당신은 머지않아 예쁜 꽃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김양홍 장로 (이수교회 · 법무법인 서호 변호사)

'모리아 > 영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풀쐐기의 설교  (0) 2023.09.29
용기의 둑을 계속 쌓아야 한다  (0) 2023.09.07
구약 성경의 제사와 예배적 교훈 연구  (0) 2023.07.19
친구들에게 질책받는 욥  (0) 2023.07.01
세례를 위한 시  (0) 2023.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