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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성경의 제사와 예배적 교훈 연구

ree610 2023. 7. 19. 09:19

“구약 성경의 제사와 예배적 교훈에 관한 연구”

강용태 중앙신학대학원대학교 학위논문(박사) 2016.2.

목차
표제지
국문초록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동기와 목적
제2절 연구방법과 범위
제3절 구약신학의 내용
1. 언약의 의미
2. 언약의 내용
제4절 구약과 신약의 관계규명
1. 접근방식
2. 역사적 맥락 속에서의 접근
3. 구약의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예언과 성취

제2장 구약의 성전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제1절 성소
제2절 성막
1. 성막의 구조
2. 성막의 기구들(출 25:)
제3절 성전
제4절 제사장과 의복
1. 제사장
2. 제사장의 의복의 의미
제5절 고대근동의 제사들
1. 메소포타미아
2. 이집트
3. 아라비아
4. 힛타이트
5. 가나안과 페니키아

제3장 이스라엘 제사의 발전과정
제1절 율법 이전의 제사
1. 가인과 아벨의 시대
2. 노아시대
3. 족장시대
제2절 율법시대의 제사
제3절 포로기 이후의 제사
제4절 이스라엘 종교의 특징
제5절 희생제사에 대한 신학적 이해와 정신
1. 희생제사
2. 제사제도의 신학적 의미
3. 제사제도의 정신
제6절 상징, 모형, 예언으로서의 제사

제4장 구약의 제사의 기원
제1절 구약 제사의 용어의 뜻
제2절 제사 제도의 기원
1. 제사의 기원에 대한 설(說)
제3절 구약의 절기들
1. 유월절 (Passover)
2. 무교절(The feasts of Unloavened Bread)
3. 오순절 (Pentecost)
4. 나팔절(The feast of trumpets)
5. 속죄일 (A Day of Atonement)
6. 초막절 (The Feast of Tabernacle)
7. 안식일
제4절 구약 제사의 종류와 상징적 의미
1. 제사의 목적에 따른 구분
2. 제사방식에 따른 구분

제5장 레위기의 5대제사
제1절 번제 (레1:1-17)
1. 번제의 의미(意味)
2. 번제(燔祭)의 특성
3. 번제의 재료와 예물(禮物)
4. 번제의 규정(規定)
5. 제사의 방법
제2절 소제(레2:1-16)
1. 소제의 의미(意味)
2. 소제의 특성
3. 소제에 재료와 예물(禮物)
4. 소제의 규정
5. 제사의 방법
제3절 화목제(레3:1-17; 7:11-38)
1. 화목제의 의미(意味)
2. 화목제의 특성
3. 하나님의 몫
4. 제사장의 몫
5. 제물 드리는 자의 몫
6. 화목제의 재료와 예물(禮物)
7. 화목제의 규정
8. 제사의 방법
제4절 속죄제(贖罪祭, 레4:1-5:13)
1. 속죄제의 의미(意味)
2. 속죄제의 특성
3. 속죄제에 재료와 예물(禮物)
4. 속죄제의 규정
5. 제사의 방법
제5절 속건제(贖愆祭, 레5:14-6:7; 7:1-10)
1. 속건제의 의미(意味)
2. 속건제의 특성
3. 속건제에 재료와 예물(禮物)
4. 속건제의 규정
5. 제사의 방법

제6장 구약제사의 제사와 신약의 예배
제1절 예배의 정의
제2절 예배의 본질과 의미
1. 어원적 의미
2. 성경적 의미
3. 구약의 5대 제사가 주는 예배적 교훈
제3절 구약의 제사의 신약적 완성
1. 구약 제사와 예수그리스도
2. 성전 휘장과 제사의 완성
3. 구약의 제사와 성만찬

제7장 결론

참고문헌

초록

지구상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그 나름대로의 종교를 가지고 있다. 종교는 기능이나 형태 등 어떠하든지 나름대로의 제사 절차와 행위를 동반하기도 한다.

기독교의 정경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구약성경에 많은 제사가 언급 되어지고 있다. 성경은 이스라엘 제사의 확립이 하나님의 현현으로 형성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구약시대의 제사에 대한 이해는 오늘날의 교회현장에서 드리고 있는 예배와도 무관하지 않으며 기독교의 예배와 신앙생활은 이스라엘 종교의 제사에서 그 모태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올바른 예배는 기독론에 근거하고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과 속죄의 사역도 구약시대 제사의 이해가 없이는 이해가 불가능하다고 볼수 있다. 레위기에 나타난 제사는 필연적으로 인접한 여러 민족들의 제사와 비교검토의 연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궁극적으로 레위기의 제사와 그 신학적 기능을 파악하고 제사에 나타나는 구속사적 의미를 살펴보며 현재의 교회현장 속에서의 예배의 의미를 새롭게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약의 레위기 제사를 중심으로 그 신학적인 의미와 관계성을 탐구 함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과 또한 예배중심의 그 가치와 소중함의 의미를 현대의 우리들에게 깨우쳐주게 하는데 두고 있다.

본 논문을 연구하며 기존 학자들의 다양한 학술논문과 단행본, 그리고 학위논문 등을 참고로 하여 면밀히 검토 연구하고자 한다.

구약의 제사는 신약예배의 보편적 요소이며, 종교적 생활의 외적 표현으로서 모든 나라의 모든 종교 가운데 나타난 보편적 요소로서 제사의 기원에 대해서 네 가지를 살펴보면 첫째 예물 및 공물, 둘째 부양의 매개수단, 셋째 교제의 수단, 넷째 속죄의 수단 등으로서 희생제사가 드려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제사의 특성들은 이스라엘의 희생제사에서도 일부 나타나고 있다. 고대근동의 희생제사는 신의 부양에 그 목적을 두고. 희생 제물은 신에게 바치는 음식이고 제단은 신의 식탁이었다고 볼 수 있으며 제물을 통해서 신을 달래고 신을 회유하여 인간의 평안과 유익을 얻을 목적으로 바쳐졌다. 그러나 그들의 제사에 있어서 죄에 대한 관념이나 속죄에 대한 이해는 전혀 없다.

레위기의 5대 제사는 그리스도의 희생과 구속에 대한 예표로 제사의 중심에 그리스도께서 죄로 인한 대속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화목케 하시고자 십자가에서 성육신으로 인한 모든 고통을 당하신 그분이 계신 것이다.

현대예배에 있어서의 번제의 의미는 하나님 앞에 전적인 헌신과 충성을 표하는 제사로서, 자신을 전체(全體)로 드린 그리스도를 표상하며 예배자들은 예수님의 모본을 따라 자신들의 삶 전체를 온전한 제물로서 하나님 앞에 드려져야 함을 상기해야한다. 우리의 예배는 번제처럼 구원의 은혜에 감사함으로 자원(自願)하여 기쁨의 찬양제가 되어야 하며 삶의 주인은 예수님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소제는 고난 당하시는 예수를 의미하는바 첨가된 기름은 그리스도의 사역의 능력을 상징하였고, 유향은 사역의 목표를 상징하였는데 이는 예수께서 그의 삶의 모든 것을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행하였음과 하나님의 영광을 목적으로 모든 고난을 견디시며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셨음을 의미하였다. 이와 같이 현대의 예배자 들도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예배와 모든 일을 행하여야 하며, 고난을 이기고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한 목적으로 행하여야 함을 교훈하고 있다.

본 논문은 레위기의 제사를 중심으로 그 신학적 의미를 탐구함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과 예배의 소중함과 의미에 대해 조명하는데 그 방향을 맞추었다. 이에 현대의 예배에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과 인류를 위한 그분의 사랑에 대한 진정한 깨달음이 있는 예배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여야 한다.

기독교 예배의 중심요소는 십자가이다. 현대예배와 설교에서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가 중심이어야 한다. 그리스도가 없는 예배와 기도 및 모든 영적인 행위는 무의미하다. 그 분이 우리의 삶을 지배하여야만 우리의 삶이 예배가 될 수 있으며 예배가 경배자 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 그렇게 됨으로 우리의 예배는 활력과 생동감이 넘쳐나 영혼을 살리는 도구가 될 것이다. 개혁교회는 예배와 설교 중심의 교회로서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예배를 드려야 하며 그들의 삶의 중심에 십자가와 예수 그리스도가 반드시 계셔야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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