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nnf7m/btsMlmOXxaL/BfQGT4NtwwZ8Myvgj2jU51/tfile.jpg)
누가복음 4:1~13
<광야의 세 가지 시험>
찬송 374장 나의 믿음 약할 때
Ⅰ. 시험받으신 예수 (눅 4:1-13)
1. 그는 시험에 어떻게 대비하였나(1,2).
(1) 그는 성령의 충만함을 입었다(1절). 성령은 비둘기같이 그에게 임했었다.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들은 가장 큰 시험도 이길 수 있을 정도로 잘 무장되어 있는 자들인 것이다.
(2) 그는, 세례를 받았던 곳이며 하늘로부터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라는 소리를 들었던 곳인, 요단강에서 이제 막 돌아왔다. 우리가 하나님과 가장 평안한 교제를 하며 우리에게 내린 하나님의 은총을 가장 분명하게 알 때, 우리는 또한 사단이 우리에게 덮칠 것과 하나님께서도 그렇게 되도록 내버려 두실 것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럴 때 하나님의 은혜의 권능이 분명히 드러나게 된다.
(3) 그는 `광야에서 성령에 이끌리셨다.` 그가 광야로 이끌리셨다는 사실은 시험받기 쉽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거기서는 그가 홀로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그는 40일 간 광야에서 금식하면서 자신에게 유익함을 얻었다. 우리는, 그가 합당한 명상에 전적으로 잠기셨으며, 모세가 산에서 그랬던 것처럼, 하나님과 직접적이고도 친밀한 대화를 나누면서 모든 시간을 보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사단의 공격에 대처하게 되었으며, 그로부터 자신을 지켰던 것이다.
(4) 그는 계속해서 금식하였다. :이 모든 날에 아무것도 잡수시지 아니 하시니(2절). 광야에 칩거함으로써 세상에 대해 완전히 무관심함을 보여 주셨듯이, 금식을 통해 육체에 완전히 무관심함을 보여 주셨다. 이처럼 세상과 육체를 떠나 있으며, 그들에 대해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사단에게 붙잡히지 않는다.
2. 그는 어떻게 차례로 시험을 받았으며 그때마다 어떻게 유혹자의 악의를 무너뜨렸나(3-12)
(1) 유혹자는 그리스도에게 아버지께서 그를 돌아보신다는 것을 믿지 말고 스스로 살 수 있다고 자처하라고 유혹하였다: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덩이가 되게 하라(3절). 이 말은 다음과 같이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네가 그 일을 하지 않는다면, 나는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고 말하겠다. 그리스도는 시험에 굴복하지 않으셨다.
(2) 사단은 천하 만국을 자기에게서 받고 절하라고 예수를 유혹하였다(5-7절). 누가복음 기자는 이 유혹을 두 번째에 놓았고, 마태복음 기자는 마지막에 놓았는데, 실제로 이것은 마지막 유혹이었을 것이다..
1)사단은 어떻게 유혹해 갔나. 마귀는 이 나라들이 `모두 자기에게 넘겨졌기 때문에` 그 나라들과 나라들의 영광을 마음대로 처분하며, 자기가 원하는 자에게 줄(6절) 권능이 자기에게 있다고 뻔뻔스럽게 단언하였다. 그러면서 그리스도가 땅에 엎드려 그에게 절해야 된다는 조건을 내세웠다. 마귀는 그리스도에게 존경과 숭배를 요구하였다. 네가 만일 내게 절하면 다 네것이 되리라(7절).
2)우리 주 예수는 어떻게 이러한 시험을 이기셨나. 그는 단호하게 시험을 물리치셨다(8절).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이와 같은 시험에 대해서는 이치를 따져서는 안되며 즉각적으로 거부해야 했다. 그리스도는 즉각적인 한마디로 마귀의 궤례를 깨뜨리셨던 것이다. 기록하기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그리고 그렇게 할 뿐만 아니라 어느 누구도 아닌 오직 그만을 섬기라.
(3) 마귀는 그리스도를 유혹하여 그리스도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돌보심을 시험하는 주제넘음을 범하게 하려 하였다.
1)이 시험에서 마귀가 노린 것: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여기서 뛰어내라라(9절). 마귀는 그리스도에게 그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새롭게 증명해 보라고 요구하였다. 마치 그의 아버지께서 하늘로부터 음성을 들려 주셨고 그에게 성령을 내려 주셨던 증거로는 불충하다는 듯이 말이다. 마귀는 하나님의 아들임을 세상에 알릴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라고 그리스도에게 요구하였다.
2)마귀는 방향을 바꾸어 그 유혹을 더욱 강화시켰다. 마귀는 넌즈시 말하였다. 기록하였으되. 그리스도는 성경 구절을 인용하여 마귀에게 대적하였었다. 그러자 마귀는 그리스도와 대등해지고자 하여, 자기도 그리스도처럼 성경 구절을 인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려 하였다. 하나님이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너를 지키게 하시리라 하였고 또한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10,11절) 사실, 하나님께서는 사자들이 수종들리라는 그 약속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약속에 근거하여 있게 되는 것이지 그 이상은 아닌 것이다.
3)마귀는 시험에서 어떻게 패배당했나(12절). 그리스도는 신명기 6:16을 인용하였다. 주 너희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12절). 하나님께서 충분한 증거를 주셨으므로, 하나님의 계시의 증거가 될 표적을 구하지 말라는 것이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누가복음 4:12)
**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 예수님의 첫번째 시험(4:3, 4)
첫번째는,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덩이가 되게 하라는 시험이었으며, 예수님께서는 이에,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 것이라는 말씀으로 대응하셨습니다. 이처럼 마귀의 시험은 믿음을 상대화시키고 인간의 욕망을 하나님보다 우선하도록 유도합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시도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물리치셨습니다.
* 예수님의 두번째 시험(4:5-8)
두번째 시험은 마귀에게 절하면 천하 만국의 권세와 영광을 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주님께서는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는 말씀으로 대응하셨습니다. 모든 권세와 영광은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나오기 때문입니다.
* 예수님의 세번째 시험(4:9-12)
세번째 시험은 예수님께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라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예수님의 대응 방법은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말씀을 목적으로 삼지 않고 단순히 수단으로 이용할 때 사탄의 시험에 넘어지기 쉽습니다.
주님!
하나님의 말씀을 수단으로 이용하면 사단의 시험에 쉽게 넘어가오니 내 삶이 말씀이 목적이 되게 하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