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정과/설교 자료

누가복음 4:14~30 <경탄을 넘어 순종으로> 찬송 459장 누가 주를 따라 Ⅱ.말씀을 전파하기 시작하심 (눅 4:14-30)

ree610 2025. 2. 16. 18:41

누가복음 4:14~30
<경탄을 넘어 순종으로>
찬송 459장 누가 주를 따라

Ⅱ.말씀을 전파하기 시작하심 (눅 4:14-30)

1. 말씀 전파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과 갈릴리에서의 환대(14,15)

그리스도는 `성령의 권능으로` 그곳에 가셨다. 그 자신이 빛과 생명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그리스도는 사람들이 불러 주기를 기다리시지 않았다. 거기서 그리스도는 공중 예배 장소인 그들의 회당에 모인 것이다.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14절). 그 소문은 좋은 것이었다.

2. 그 자라난 마을인 나사렛에서의 전파(16-30)

  (1) 그는 거기서 어떻게 말씀을 전파하였나
   1)말씀 전파할 기회를 포착하셨다. 그리스도는 다른 지역에서 명성을 얻은 후 나사렛으로 가셨다.

   2)그리스도는 그곳을 방문하셨다. 그는 성경을 읽으려고 서셨다. 안식일마다 회당에는 일곱명의 낭독자들이 왔다. 첫째는 제사장이요, 둘째는 레위인, 그리고 나머지 다섯은 그 회당에 소속된 이스라엘인들이었다. 우리는, 그리스도가 다른 회당에서도 말씀을 전파했지만, 나사렛의 이회당을 제외한 다른 회당에서는 성경을 읽지 않으셨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스도는 오랫동안 나사렛 회당에 소속되어 있었던 것이다.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17절). 그날의 제2일과는 이사야의 예언서였으므로, 사람들은 그리스도에게 그 책을 읽으라고 주었다.

   3)그는 본문을 설교하셨다. 읽으려고 서시매. 이제 책이 그에게 드려졌으므로 그는 그것을 폈다. 구약의 책들은, 어느 의미로는, 그리스도가 그것들을 열기까지는 닫혀 있었다(사 29:11). 다음에 그리스도는 그 날 읽도록 정해져 있었던 부분을 찾으셨다. 그는 이사야서 61:1,2의 성경 구절을 찾아내셨다. 여기 본문에 그것이 자세히 인용되어 있다(19절). 그가 메시아에 대하여 그토록 명백하게 이야기하고 있는 바로 그 성경 구절을 그날 읽게 된 데에는 하나님의 섭리가 있었다. 이 성경 구절은 그리스도의 임무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으며, 그리스도는 그 일을 행하고자 이 세상에 오신 것이다.

   ①그는 어떻게 그 일을 행할 자격을 부여받았나.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18절). 성령의 모든 은사와 은총이, 다른 예언자들에게 내린 것처럼 일정한 것이 아니라, 헤아릴 수 없이 그에게 주어졌다( 3:34 요 3:34).

   ②그는 어떻게 위임받았나.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그가 기름부음을 받으셨다는 것은, 그가 그 임무에 적합하다는 것과 그 일에 부름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그의 임무는 무엇이었나. 그는 다음과 같이 자격을 부여받았으며 사명을 위임받았다.

   ④여기서 그리스도는 이 성경 구절을 자신에게 적용시키신다(21절). 그는, 유대 선생들의 관례에 따라, 그 책을 읽고 나서 책을 덮어 그 맡은 자 혹은 서기에게 다시 주고, 앉으셨다. 이제 그는 다음과 같이 강화를 시작하였다.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라는 말씀은 설교의 서두가 되기에 충분하였다.

   ⑤청중들이 주목하고 칭송하였다.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20절). 말씀을 들을 때, 사역자를 주목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또한 눈이 마음을 움직일 때 마음은 눈을 따라가며, 눈의 상태에 따라 방황하거나 차분해지거나 한다.
  그들이 칭송하였다. 저희가 다 그를 증거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기이히 여겨(22절).그는 요셉의 아들이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간에 그 일들을 진정으로 칭송할 만한 것이 못 된다고 결론지었을 것이다.

   ⑥그리스도는 많은 그의 청중들이 마음속으로 반대하리라는 것을 예상하셨다. 다음을 살펴보자.

   ㉠반대한 내용(23절): 너희가 반드시 `의원아 너를 고치라`고 내게 말할 것이다. 너희는 내가 다른 곳에서 행한 대로, 너희 가운데에서도 이적을 행하리라고 기대할 것이다.
   ㉡그가 취한 태도에 대한 반대에 그는 어떻게 대답하였나 그는 나사렛을 자기의 본거지로 삼으려하지 않는, 분명하고도 결정적인 이유를 들어 대답하였다.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24)

    (2) 그는 나사렛에서 어떻게 박해를 받으셨나
   1)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 엘리야와 엘리사를 통하여 이방인들에게 보여 주신 은혜에 대하여 이야기했다는 사실이 그들을 노하게 하였다. 22절에서 그들이 그 입에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기이히 여겼던 만큼, 그들이 화를 내게 된 것은 큰 변화였다.

   2)그들은 그리스도를 죽일 음모를 꾸밀 정도로 격분하였다. 그들은 그리스도에 대항하여 격렬하게 일어났다.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내리치고자 하되(29절). 그들은 그의 명성에 대하여 들었었고 지금 막 그의 은혜로운 말씀을 칭송하였으면서도, 극도로 잔인한 방법으로 그를 죽이고자 집단적인 분노로, 아니 광란하여 그를 급히 쫓아 냈다.

   3)그럼에도, 그의 때가 아직 오지 않았으므로, 그는 그들을 피하였다. 그는 해를 입지 않고 `저희 가운데로 지나서 갔다(30절).` 그들은 그리스도를 자기들에게서 쫓아 냈고 그리스도는 가 버리셨다. 그는 나사렛 사람들은 모으고자 했지만, 그들이 원치 않았다. 그래서 그들의 집은 황폐하게 버려져 있는 것이다. 그러나 비록 그들이 그를 영접하지 않았지만, 그를 영접한 사람들도 있었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누가복음 4:21)

** 이사야의 예언이 응하다

* 예수님의 회당 설교와 그 반응 (4:22-30)
본문은 고향에서 대접을 받지 못한 예수님에 대한 기록입니다. 예수님의 고향 나사렛 사람들은 예수님의 설교를 듣고 기이히 여기며 저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며 수군거렸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보지 못하고 인간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이는 육신에 얽매여 메시야를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은 인간들의 모습입니다. 나사렛에서 배척당하신 예수님은 복음의 전파가 어떻게 유대인에게서부터 이방인에게로 나갔는지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나사렛 사람들에게 경고하시면서 사렙다 과부와 수리아 사람 나아만을 그 예로 드셨습니다. 이들은 이방인이었지만 이스라엘 사람들보다 먼저 구원을 얻었습니다. 이와 같이 구원은 혈통이나 계급, 신분에 제한받지 않고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주어집니다. 이 말을 들은 나사렛 사람들은 분이 가득 차서 예수님을 낭떠러지로 끌고가 밀치려고 했습니다. 예수님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고집을 앞세우면 이처럼 예수님을 해치는 자가 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위기를 모면하고 계속 당신의 사역을 수행하셨습니다.

주님! 내 입으로 예수를 시인하고 영접하여 죄 사함과 의를 입어 구원에 이르게 하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