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정과/설교 자료

예레미야 48:36~47 <모압의 최후 3> 찬송 484장 내 맘에 주여 소망되소서 Ⅱ. 멸망의 원인 (렘 48:14-47)

ree610 2024. 8. 9. 18:15

예레미야 48:36~47
<모압의 최후 3>
찬송 484장 내 맘에 주여 소망되소서

Ⅱ. 멸망의 원인 (렘 48:14-47)

여기에는 모압의 파멸이 보다 광범위하게 감동적인 언어로 예언되고 있다. 이 예언이 목적하는 바는 그들을 각성케 하여 개인적인 회개를 일으켜 거족적인 회개를 통하여 고난을 방지케 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있어 이 예언은 인간 생활의 비참한 상태와 패역한 민족에게 내리는 하나님의 진노의 힘을 깨우쳐 주고 있다.

(5)이 파멸은 모압인들이 사랑하는 모든 것들위에 임할 것이다. 그들의 여름 실과와 포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재물도 소실될 것이다(36절). 그 모았던 재물이 없어졌음이니라. 재물이란 우리가 제 아무리 그것들을 주의깊게 손아귀에 쥐고 있어도 먼지처럼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간다. 그러나 그 보다 더 나쁜 것은 신앙이 잘못된 자들이 무엇보다도 재물을 좋아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래 재물이란 하나님의 축복의 약속이지만 그들에게 있어서는 위험물이 된다. 하나님께서는 `모압 산당에서 분향하는 자를 그치게 하실 것이다`(35절). 제사 드리던 언덕들이 파괴되겠고 제물을 소출해내는 밭들이 황폐해질 것이다. 또한 `그 신들에게 분향하는` 제사장들은 살해당하거나 포로로 잡혀가게 될 것이다.

(6)이 파멸은 받아 마땅한 것이었으며 죄로 인하여 자초된 것이다.

  1)그들이 지은 가장 악한 죄는 교만이었다. 이 사실은 여섯 번이나 지적되어 있다(29절). 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다른 곳에서도 나타나 있는 것이 훨씬 더 광범위한 것이다. 모압의 교만에 관한 두 가지 실례가 본문에 나온다.

①모압은 하나님을 향하여 무례하게 행하였다. 모압은 `여호와를 거스려 자만하였기 때문에` 부끄러움을 당해 마땅하였다(26절). 모압 족속은 여호와보다 그모스를 더 좋아하였다. 그리고 그모스가 이스라엘의 하나님과 겨룰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②모압 족속은 이스라엘이 고난을 당하고 있을 때 이스라엘을 경멸하는 행위를 하였다. 그러므로 모압이 같은 곤경에 빠지며 같은 조소거리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네가 이스라엘을 조롱하지 아니하였느냐(27절). 이렇듯 모압 족속은 그들의 즐거움을 공공연히 선포하였으며, 곤경에 처한 이스라엘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의기양양해 하며 그들을 비웃었던 것이다.

2) 이 죄들 이외에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향하여 악행한 죄와 그들과의 거래에서 속이는 죄를 범하였다(30절). 그들이 망했다고 기뻐하며 말하던 그 나라가 다시 일어날 것이다. 44절은 죄인들이 일반적으로 당할 운명에 대한 말씀이다(참조.사 24:17,18) 두려움에서 도망하는 자는 함정에 떨어지겠고 함정에서 나오는 자는 올무에  걸리리니. 그러나 여기서 이 말은 특히 모압의 죄인들에게 주어지고 있다. 또한 이 상징적인 표현이 45절에서 다음과 같은 실제로 적용되어 있다. 즉 적의 군대가 무서워서 마을을 벗어나 도망하던 자들이 `헤스본 그늘 아래`서서 이제 안전하겠지 하고 생각하지만(이는 오늘날에 때로 군대가 후퇴하여 대포로 장비된  요새로 몸을 피하는 것과 같다), 그들은 결국 헤스본에서도 낙담하게 된다.
왜냐하면 `함정에서 나오는 자가 올무에 거리듯이` 그들이 안식처라고 여겼던 헤스본이 전에 모세가 예언했던 것처럼 그들을 삼켰기 때문이다(민 21:28). 이장을 그들이 `만일에 포로에서` 돌아오게 되리라는 짤막한 약속으로 결론지어져 있다. 그들을 포로로 잡혀가게 하신 하나님께서 `모압의 포로를 돌아오게 하실 것이다`(47절). 이같이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 이상으로 모압 족속들을 다정하게 대하신다. 비록 모압 족속일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영원히 다투지 않으시며 항상 노하지 아니 하신다.` 모압에 관한 이 긴 예언은 여기에서 끝이 맺어지며 그것은 위로로 끝난다. 모압을 심판하는 말씀이 이에 그쳤느니라.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예레미야 48장38절 / 개역개정)
모압의 모든 지붕과 거리 각처에서 슬피 우는 소리가 들리니 내가 모압을 마음에 들지 않는 그릇 같이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모압을 깨트리시는 하나님

* 모압을 위한 애곡(48:36)
본문에서 ‘피리같이 소리한다’는 말은 곧 애곡을 의미합니다. 즉 모압이 멸망을 당하여 그 모았던 재물이 없어짐으로 인해서 사람들이 피리로 애가를 지어 부르게 될 것을 암시합니다.

* 애도의 모습(48:37)
본문에 묘사된 것처럼 두발을 밀고 수염을 깎고 손이 베어지며, 허리에 굵은 베가 둘리는 것은 모압 족속이 그들의 슬픔을 표시하는 관습이었습니다. 이는 모압이 대적들로부터 수치를 당할 것임을 예언하는 내용입니다.

* 모압의 마지막 운명(48:47)
모압은 철저히 멸망당하여 다시 나라를 이루지 못하지만 유다의 포로들은 다시 그들의 나라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그들이 다시 돌아오는 말일은 곧 메시야 시대를 의미하기도합니다. 모든 족속은 그 마음에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가지고 시온으로 나오게 됩니다.

주님! 세상 나라는 망하고 없어지나 주의 백성은 주와 함께 영원히 영광에 이르게 하심을 찬양합니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