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16:1~17:6
<에브라임 지파의 기업>
찬송 353장 십자가 군병 되어서
I. 요셉 지파의 분깃 (수 16:1-4)
요셉은 비록 야곱의 아주 어린 아들들 중 하나였지만 가장 합당하고 사랑받는 아내 라헬의 큰 소생이었으며 또 야곱의 가장 사랑받는 아들이기도 했다. 그의 후손은 분깃을 나눌 때에 매우 큰 은총을 입었다. 그들의 분깃은 가나안 땅의 중심부를 차지하였다. 동으로는 요단에서부터(1절) 서로는 지중해까지 이르렀는데 모세와 야곱의 축복의 응답으로 그 땅은 비옥하였다(창 49:25,26; 신 33:13이하). 에브라임과 므낫세에 수여된 분깃은 다른 지파들처럼 특별하게 설명되어 있지는 않다. 성읍들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아닌 그들의 기업의 경계만 기록되어 있다.
Ⅱ. 에브라임 지파의 분깃 (수 16:5-10)
(1) 에브라임 지파의 분깃의 경계가 설명되어 있다. 남방 경계는 베냐민과 단의 분깃과 맞닿아 있었으며 북방 경계는 므낫세의 분깃과 맞닿아 있었다. 그리고 동에서 서까지는 요단에서 대해까지 이르렀다. 베냐민과 단은 에브라임과 유다 사이에 놓여져 있었다.
(2) 따로 떨어진 성읍들이 있었는데 이 성읍들은 적어도 경계선이 바로 그어진다면 에브라임 지파의 경계 안에 위치하지 못하고 므낫세 지파의 분깃 안에 위치하는 것들이었다(9절). 다음 기록이 잘 나타내 준다. 그 외에 므낫세 자손의 기업 중에서 에브라임 자손을 위하여 구별한 모든 성읍과 촌락도 있었더라.
(3) 에브라임 지파는 한 가지 오점을 남겼다. 그들은 가나안 사람들은 게셀에서 쫓아내지 않고 그들을 종으로 삼았다 (10절). 그들은 탐욕 때문에 그들을 남겨 두어 그들의 노동력으로 유익을 얻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세금 문제로 그들과 관계하는 가운데 그들은 우상 숭배에 감염될 위험에 빠지게 되었다. 혹자는 그들이 가나안 사람들에게 세를 받을 때 우상을 버리도록 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디르사에 있는 왕궁이 불탄후에 오므리에 의해서 건설된 사마리아가 이 지파안에 있으며 그 성은 오랫 동안 열 지파 왕국의 왕성이 되어 왔다. 세겜과 에발산, 그리심산 그리고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과 말씀을 나누신 야곱의 우물이 그곳에서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있다. 우리는 사사기에서 에브라임 산지에 대해 많은 기록을 볼 수 있다. 또한 에브라임이라고 불리는 고을에 대해서도 볼 수가 있는데 그리스도께서 가시기도 하셨던(요 11:54) 그 고을은 이 지파에 속한 듯하다. 열 지파의 전체 왕국은 선지서에 종종, 특히 호세아서에 `에브라임`으로 불려지고 있다.
I. 므낫세 반 지파의 분깃 (수 17:1-6)
므낫세 자체가 요셉 지파의 반 지파였다. 그런데 다시 갈라져서 세분되었다.
(1) 이 지파는 둘로 나뉘어졌는데 하나는 마길의 자손들로서 이미 요단강 저편에 정착하였다(1절). 이 마길은 애굽에 있을 당시 므낫세가 낳은 아들이었다. 그는 거기서 용사로 명성을 떨쳤는데 아마도 에브라임 사람들과 가드 사람간의 전투에서 그랬던 것 같다(대상 7:21).
(2) 요단 이편에 있는 지파는 열 가족으로 세분되었다(5절).
1)슬러브핫의 딸들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사 자기들에게 기업을 주라 하신 것에 근거하여 요구를 하였다(4절). 그들은 직접 나아왔다. 그들이 젊었을 때 모세 앞에 나아가 자신들의 입장을 탄원함으로 다른 형제들과 마찬가지로 기업을 얻을 수 있다는 허락을 받았기에 그 이득을 잃지 않고자 여호수아에게 말을 하였던 것이다.
2)그들의 요구에 따라 분깃이 배당되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일에 대해서 명하신 바를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그들이 가나안 사람들과의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나안의 기업을 가질 수 없다고 반대하지 않았으며 기꺼이 `그들에게 기업을 그 아비 형제 중에서 주었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여호수아 17:3
헤벨의 아들 길르앗의 손자 마길의 증손 므낫세의 현손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고 딸뿐이요 그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
** 딸들에게 돌아간 기업
* 에브라임 지파의 기업(16:5-8)
동으로 아다롯 앗달에서 윗 벧 호론까지, 서쪽으로 나아가 북편 믹므다까지입니다. 또다시 동쪽으로 돌아 실로, 야노아, 여리고까지, 북서쪽으로 답부아, 가나 시내, 바다까지 그 기업으로 얻었습니다. 이렇게 요셉의 둘째 아들이 먼저 기업을 받은 이유는 야곱에게서 장자권을 부여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후에 에브라임 지파는 자기 지역에서 가나안 거민을 내쫓지 않고 그들을 종으로 삼는 실수를 범하여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게 됩니다(신7:1-26).
* 가나안인을 쫓아내지 않은 결과(16:10)
잡혼의 죄를 범하게 되고(삿3:5, 6) 타락하게 됩니다(스2:1, 2). 성령으로 거듭난 성도는 계속적으로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대적자들을 이겨야 합니다. 그러나 그들과 타협할 때는 성도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 기업을 받은 슬로브핫의 딸들(17:3-6)
이들이 기업을 받은 것은, 기업의 축복에 대한 여성의 동등한 권리를 인정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각 지파의 기업을 분배된 대로 보존, 유지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슬로브핫의 딸들은 여호와의 명령에 순종하여 동지파와 결합함으로써 조상의 기업을 보존했습니다. 그런데 원래 구약에서 여자는 기업을 주장할 수 있는 권리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남자의 부속물로서 매우 천대를 받았습니다(출20:17; 신21:10-14)). 그렇지만 예수님은 여자들을 특히 관심 있게 보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 안에서는 누구나 똑같은 기업을 받게 됩니다(엡5:22, 33).
주님! 믿음으로 양자된 우리에게 하나님의 나라의 기업을 받을 권리를 주셨으니 믿음으로 누리게 하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