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정과/설교 자료

여호수아 13:15~33 <요단 동편 땅의 분배> 찬송 292장 주 없이 살 수 없네 Ⅱ. 요단 동편의 두 지파 반 의 기업 (수 13:7-

ree610 2025. 1. 20. 17:22

여호수아 13:15~33
<요단 동편 땅의 분배>
찬송 292장 주 없이 살 수 없네

Ⅱ. 요단 동편의 두 지파 반 의 기업 (수 13:7-33)

  (2) 여기서 요단강 동편의 땅을 르우벤 지파, 갓 지파, 그리고 므낫세 반 지파에게 할당한 설명이 나온다.

   1)이 설명이 도입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요단 이편의 땅을 오직 아홉 지파 반에게만 나누어주어야 하는 이유로서 설명되었다. 나머지 두 지파 반은 이미 기업을 받았기 때문이다.

   ②여호수아가 이제 해야 하는 일의 본보기로서 설명되었다.  

   ③여호수아를 자극하여 서둘러 이 땅을 나누어주게 하는 요인으로서 설명되었다. 아홉 지파와 반 지파가 자기들의 형제, 나머지 두 지파 반이 그들의 기업에서 안주하고 있는 반면에, 필요 이상으로 기업을 받지 못한 채 머물러 있을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2)이 이야기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여기에서는 두 지파 반에게 주어진 땅에 대한 개괄적인 기술을 보게 된다. 그 땅은 `모세가 그들에게 준 것`이다(8절). 모세가 주었다는 사실을 반복해서 말한 것은 여호수아도 그 소유권을 인정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여기서 우리는 이 땅의 경계를 정하는 것을 보게 된다. 이로 인해 비로소 그들은 이웃 나라들과 구분되었다(9절 이하). 이스라엘은 자기 것을 분명히 알고 그것을 지켜야 했다.

   ㉡이스라엘에게 약속된 땅인데도 불구하고 그들의 소유에서 제외된 지역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곧 그술사람과 마아갓 사람의 땅이다(13절).

   ②이들 두 지파 반의 기업에 대한 상세한 기술을 볼 수 있다. 그것은 완벽하고 정확하게 설명되었다. 이는 후손들이 이 역사를 읽을 때에 자기 조상에 대한 하나님의 선하심에 더욱 큰 감명을 받을 수 있게끔 하시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각지파의 경계선이 이 신빙성 있는 기록에 정확하게 설정되어 있어서 아무런 논쟁의 여지가 없게 하셨다.

   ㉠우선 야곱의 큰 아들 르우벤 지파의 기업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르우벤은 비록 장자권의 위엄과 권한은 상실했다 하지만, 첫 번째로 대우받는 특권은 누리고 있는 것 같다. 드보라는 이지파가 요단강을 사이에 두고 다른 지파와 떨어진 것을 애통해 하였다. 드보라는 그들이 사적인 이익을 더 추구한 점을 들어 그들을 질책하였다(삿 5:15,16). 이 지파의 분깃 안에는 헤스본과 십마가 있는데, 이 두 성읍은 비옥한 밭과 포도원으로 유명하다. 이 지파는 갓 지파와 함께 아람왕 하사엘에 의하여 크게 되었고(왕하 10:33), 후에는 다른 열 지파가 전부 포로로 잡혀 간 때보다 20년이나 먼저 앗수르왕에 의해 포로가 되어 다른 땅에 옮겨졌다(대상 5:26).

   ㉡갓 지파의 기업은 이러하다(24-28절). 르우벤 지파의 북쩍에 놓여 있는 이 기업의 기업 안에는 향유로 이름 높은 길르앗 땅과 야베스 길르앗, 라못 길르앗 등의 성읍이 있다. 우리는 성경에서 그 이름들을 자주 대한다. 기드온의 기사에서 읽게 되는 숙곳과 브누엘, 그리고 장미로 유명한 샤론도 이 지파 안에 있다. 그리고 이 지파의 경계안에서 구세주보다 그들의 돼지를 더 사랑했던 가다라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이들은 아마 `이스라엘 사람`이라기보다는 `기르가스 사람들`이라고 불리는 것이 더 적합할 것이다.

   ㉢므낫세 반 지파의 기업은 이러하다(29-31절). 옥의 왕국 바산이 이들 분깃에 속하였다. 바산은 `바산의 상수리나무`라는 말이 있을 만큼 훌륭한 목재로 유명하며, 또한 `바산의 황소와 양`이라고 할 만큼 그 좋은 품종의 가축으로도 유명하다. 이 지파는 갓 지파의 북녘에 자리잡고 있으며 헤르몬산까지 이르렀고 길르앗의 일부분도 포함하였다. 미스바가 이 반 지파 내에 있고, 입다는 그들이 자랑하는 인물 중의 한 사람이며, 엘리야도 그러하다. 이 지파의 분깃 안에 디셉이 있는데, 엘리야는 이 지명을 따라 디셉 사람으로 불리웠다. 야일도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다. 이 지파의 가장자리에 고라신이 위치하고 있다. 고라신은 그리스도의 놀라운 사역이 행하여지는 영광을 얻었지만 계속 발전시켜 나가지 아니한 고로 결국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으로 말미암아 쇠망하게 된다.

   ㉣레위 지파에게는 하나님이 정하신 바대로(민 18:20) 모세가 기업을 주지 아니하였다`(14,33절). 이들은 모두 지파 중에 흩어져 거하며 그들 모든 지파들로부터 생계 유지를 위한 제물을 받아야 했다(신 10:9;18:2).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여호수아 13:23
르우벤 자손의 서쪽 경계는 요단과 그 강 가라 이상은 르우벤 자손의 기업으로 그 가족대로 받은 성읍들과 주변 마을들이니라

** 기업의 경계를 지켜라

* 기업 분배에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13:6-33)
사랑의 하나님(신7:6-8), 공평하신 하나님(고후8:13-15), 은혜의 하나님(롬3:24), 신실하신 하나님(창15:7-21), 소망의 하나님(요10:28), 풍성하신 하나님(엡1:13, 14)이십니다.

* 발람의 죽음(13:22)
발람은 브돌에 사는 점술가로, 발락이 제시한 물질의 유혹에 넘어가 후에 이스라엘이 우상 숭배하게 되는 빌미를 제공함으로써 결국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이처럼 물질은 사람의 눈을 어둡게 하는 것입니다(딤전6:10). 그래서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보다 세상이 제공하는 물질을 바라보는 사람은 곧 멸망하고 맙니다.

* 요단 강 동편(13:8-31)
원래는 이방 땅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어느 곳에 있어도 그의 백성입니다. 그러므로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돌보심은 장소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땅을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땅이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있는 것입니다.

주님이 우리에게 주신 구원과 축복을 믿음으로 잘 지키며 다스리는 은혜를 주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