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만"에 대하여
서론 : 용어 구분
7 가지 죄악, 교만(Pride), 색욕(Lust), 탐욕(Greed), 폭식(Gluttony), 질투(Envy), 나태(Sloth), 분노(Wrath) 중에 교만(Pride): 오만, 자존심, 원기(동물의 암컷의 발정, 수컷의 전성기), 꾸밈, 자랑을 생각한다. 먼저 성경 속의 교만(Pride)을 정의하고, 교만의 원인과 교만한 자의 특징 및 교만의 현상 그리고 교만의 결과를 규명한 후, 하나님의 반응과 교만에 대한 권면을 적용하려고 한다.
1. 성경의 용어
성경에서 교만은 죄악이며, 죄이기 때문에 멀리하라는 경고를 한다. 교만의 행동은 왜곡된 행동을 만들어내며 이기적이거나 지나친 자기애에 의해서 발생된다. 인간의 존재와 삶의 관계에서 생각해야 할 성경의 세계관은 창세기에 기록된 하나님에 의해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진 하나님의 피조물인 사람을 설명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자기대상이다. 그래서 인간의 교만은 하나님으로부터 소외된 인간의 타락과 그에 따른 죄에 휩쓸린 상태를 뜻하며, 그 단절로 인해 구원이 필요한 죄 문제를 끌어 안은 교만한 사람이 된다. 이런 인간에게 죄성을 인식하고 그 죄 문제를 고민하게 하는 자극을 주는 말씀이 성경이다.
1). 구약에서의 교만
구약에서 교만(Pride)은 에언서, 시편, 잠언, 욥기의 오르다 혹은 일어서다(동사)에서 파생된 교만한(형용사), 그리고 교만하여 거만하고 반항적으로 행동하다 등으로 나타난다.(잠 15: 25, 16: 18, 렘 13: 9, 사 13: 11 등) 자랑은 하나님의 성품의 일부로서 신자의 생활 방식일 수도 있다.(욥 40: 10, 신 33: 29)
교만의 의미는 오만방자하며, 반항과 반역을 포함한 자기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다. 하나님은 그 교만에 대해 강하게 적대시 한다. 교만은 억측과 관련되고 거짓 선지자의 권위를 가지고 주제넘게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한다. 또 하나 교만은 불순종하거나 반역을 할 정도로 그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그리고 고의적이고 계획적인 결단을 한다. 다시 말해서 교만은 억측을 할 수 있으며, 고집이 세고, 의도적인 결단을 하는 성향이 있다.
2). 신약에서의 교만
신약에서 교만(Pride)은 ‘거만한’(υπερηφανs형용사), ‘자랑하다’(περπερευομαι동사), ‘긍지’ (υπερηφανια 명사)와 같은 용어로 사용한다. 자랑은 교만과 관련하여 허풍, 수다(쓸데 없는 잡담) 등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전 13: 4) 바울은 ‘자랑’을 ‘뛰어난’, ‘구별되는’ 형용사로 ‘거만함’과 함께 사용한다. 그리고 ‘자랑’을 ‘무례한’, ‘거만한’ 단어로도 사용한다.(롬 1: 30) ‘긍지’라는 단어는 자만심의 다른 측면을 나타낸다.(딤후 3: 2)
교만은 하나님 앞에서 사람들에 대해 거만스러운 태도로 경멸하는 태도를 말한다. 교만한 자들은 죄와 상관없으므로 용서를 구할 입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초대교회는 교만을 멀리하고 그리스도의 겸손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3). 성서에서 교만의 요인
교만의 요인은 마음속에 욕망을 가지고 악한 생각을 할 때, 교만은 재물을 소유하고 있을 때, 자신을 과신하며 하나님을 부정할 때, 주의 교훈과 진리의 말씀을 거부할 때, 세상에서의 성공을 이루었을 때, 교만한 요인을 발견하게 된다.(단 5: 20, 욥 33: 17, 레 26: 19, 시 10: 4, 겔 7: 20)
4). 성서에서 교만의 현상 14 가지
교만의 현상 14 가지는 (1)교만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챈다.(사42:8) (2)이기심(벧전4:10, 고후12:15)이 극에 처해 있다.(교만함의 재능을 활용함이 다른 이들에게 축복이 되지 않는다.) (3)자꾸만 요구하는 마음(빌4:12)이 있다.(대접받는 것보다 대접받지 못했던 일에 더 관심을 갖는 것이다.) (4)우월감(롬12:16)이 극에 달한다.(사람에게 등급을 매기게 된다.) (5)비꼬는 말(약3:8, 14)을 자주 한다.(위장된 유머로 다른 사람의 결점을 부각시켜 상처를 입히고 우리 마음속에 있는 편견을 드러낸다.) (6)정죄와 비난(고전4:5, 엡4:29-32)을 자주한다.(다른 사람의 연약한 점에 대해 있는 대로 얘기해 버리는 모함을 한다.) (7)참지 못한다.(고전13:4-5, 사람의 생각과 계획, 일정을 사람보다 더 중시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8)탐심(눅12:15)이 있다.(실제로 가진 것과 동떨어진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태도와 방식, 탐심에 마음을 빼앗기면, 묵상, 기도, 전도 등의 열정이 사라진다.) (9)강퍅한 마음(롬12:14-15, 겔36:26)이 있다.(강퍅한 마음의 첫 단계는 싫어하는 사람과 마주하지 않는 것이다.). (10)배우기 싫어하는 마음(렘7:24, 렘9:23-24)이 있다.(다른 사람의 훈계를 받아들이고 그것에 대한 하나님의 시각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11)충성하지 않으며 용서하지 못한다.(잠3:3-4, 용서가 없이는 복음의 메시지도 존재 할 수 없다.) (12)사람을 기쁘게 하지 못한다.(삼상15:22-24, 눅9:60, 눅6:22-23, 교만하지 않은 사람의 유일한 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13)아부를 잘한다.(잠26:28, 칭찬은 다른 사람을 세워주기 위한 것이다, 아부는 조종하려는 의도로써 환심을 얻기 위한 정직하지 못한 태도이다. 교만에 교묘하게 호소한다.)(14) 자기연민에 잠겨있다.(살전5:16-18, 문제를 주님께 맡기지 않고 상처, 좌절, 실망에 집착한다.) (“하나님과의 친밀감”-교만을 극복하기-, 플로이드 맥클랑 시리즈 2에서 재인용)
2. 교만한 사람의 특징
교만한 사람의 특징은 하나님이 없다고 주장하며, 높은 체하며, 스스로 지혜롭다 하며, 스스로 자기를 칭찬하며, 사치하고, 하나님과 자신을 동등하게 여긴다. 그리고 자신에 대해 과장하여 꾸미고, 무례하며, 욕심이 많으며, 마음이 완고해서 징계를 받아도 회개하지 않는다. 특히 교만한 사람은 권세를 남용하여 악을 행하고, 다른 사람을 비웃고, 거짓을 지어 말하며, 거만한 행동을 서슴지 않고 즐긴다.
교만한 사람은 자기애성을 가지고 자기 능력을 과대평가하며, 자신의 업적을 과대 포장하여 자신이 우월하고 독특하다고 믿고, 다른 사람들이 그런 자신을 그렇게 인정해 주기를 기대하며, 감정이입 능력이 결여된 상태에서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분별하지 못하며, 개인적인 경험 혹은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며, 자주 다른 사람들을 질투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증오한다고 생각한다.
3. 교만함의 결과
교만함의 결과는 하나님이 낮추고, 그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시고, 그를 꾸짖으며, 그를 대적하며, 그를 미워하며, 그의 교만을 욕되게 하며, 그를 보호하지 않는다. 교만한 자는 하나님의 진노에 따라 저주에 의해 몰락하게 되고, 지혜가 없어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된다. 교만한 자들은 음부 아래 떨어져서 짐승처럼 기어 다니거나 넘어져도 일어날 힘이 없고, 영적으로 빈약해진다.
교만은 자기애, 자기 대상기능, 과대주의와 과시주의 등의 미숙한 개인적 성화로부터 건강한 자기애에 대한 사회적 공감 이해를 적법하게 얻는 성화로 전환되어야 할 또 하나의 인간의 죄임에 틀림없다.
결론 : 성경의 권면
성경은 우리 모두가 죄인이며, 반드시 하나님의 도움과 다른 이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가르친다. 여러 세대를 거쳐 하나님은 교만에 의해 저질러진 현상을 보았다. 하나님은 우리를 붙들고 있는 교만의 권세에서 우리가 자유하게 되기를 바란다. 따라서 우리는 반드시 하나님과 가까이 있어야 하고, 우리 마음속에 숨겨진 교만이 드러날 수 있도록 간구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능력은 연약함 안에서 온전해진다. 자신을 연약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삶 속에서 그분의 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반대로 자신의 한계와 연약함을 인정할 때, 주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ㅡ 한기홍 박사
참고도서
1. 플로이드 맥클랑. 「하나님과의 친밀감」-교만을 극복하기.
2. 안광현. “자기 심리학을 통해 바라 본 성경 속 교만의 이해와 목회상담적 대응 : 코헛의 자기심리학 이론을 중심으로”,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2.
서론 : 용어 구분
7 가지 죄악, 교만(Pride), 색욕(Lust), 탐욕(Greed), 폭식(Gluttony), 질투(Envy), 나태(Sloth), 분노(Wrath) 중에 교만(Pride): 오만, 자존심, 원기(동물의 암컷의 발정, 수컷의 전성기), 꾸밈, 자랑을 생각한다. 먼저 성경 속의 교만(Pride)을 정의하고, 교만의 원인과 교만한 자의 특징 및 교만의 현상 그리고 교만의 결과를 규명한 후, 하나님의 반응과 교만에 대한 권면을 적용하려고 한다.
1. 성경의 용어
성경에서 교만은 죄악이며, 죄이기 때문에 멀리하라는 경고를 한다. 교만의 행동은 왜곡된 행동을 만들어내며 이기적이거나 지나친 자기애에 의해서 발생된다. 인간의 존재와 삶의 관계에서 생각해야 할 성경의 세계관은 창세기에 기록된 하나님에 의해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진 하나님의 피조물인 사람을 설명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자기대상이다. 그래서 인간의 교만은 하나님으로부터 소외된 인간의 타락과 그에 따른 죄에 휩쓸린 상태를 뜻하며, 그 단절로 인해 구원이 필요한 죄 문제를 끌어 안은 교만한 사람이 된다. 이런 인간에게 죄성을 인식하고 그 죄 문제를 고민하게 하는 자극을 주는 말씀이 성경이다.
1). 구약에서의 교만
구약에서 교만(Pride)은 에언서, 시편, 잠언, 욥기의 오르다 혹은 일어서다(동사)에서 파생된 교만한(형용사), 그리고 교만하여 거만하고 반항적으로 행동하다 등으로 나타난다.(잠 15: 25, 16: 18, 렘 13: 9, 사 13: 11 등) 자랑은 하나님의 성품의 일부로서 신자의 생활 방식일 수도 있다.(욥 40: 10, 신 33: 29)
교만의 의미는 오만방자하며, 반항과 반역을 포함한 자기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다. 하나님은 그 교만에 대해 강하게 적대시 한다. 교만은 억측과 관련되고 거짓 선지자의 권위를 가지고 주제넘게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한다. 또 하나 교만은 불순종하거나 반역을 할 정도로 그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그리고 고의적이고 계획적인 결단을 한다. 다시 말해서 교만은 억측을 할 수 있으며, 고집이 세고, 의도적인 결단을 하는 성향이 있다.
2). 신약에서의 교만
신약에서 교만(Pride)은 ‘거만한’(υπερηφανs형용사), ‘자랑하다’(περπερευομαι동사), ‘긍지’ (υπερηφανια 명사)와 같은 용어로 사용한다. 자랑은 교만과 관련하여 허풍, 수다(쓸데 없는 잡담) 등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전 13: 4) 바울은 ‘자랑’을 ‘뛰어난’, ‘구별되는’ 형용사로 ‘거만함’과 함께 사용한다. 그리고 ‘자랑’을 ‘무례한’, ‘거만한’ 단어로도 사용한다.(롬 1: 30) ‘긍지’라는 단어는 자만심의 다른 측면을 나타낸다.(딤후 3: 2)
교만은 하나님 앞에서 사람들에 대해 거만스러운 태도로 경멸하는 태도를 말한다. 교만한 자들은 죄와 상관없으므로 용서를 구할 입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초대교회는 교만을 멀리하고 그리스도의 겸손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3). 성서에서 교만의 요인
교만의 요인은 마음속에 욕망을 가지고 악한 생각을 할 때, 교만은 재물을 소유하고 있을 때, 자신을 과신하며 하나님을 부정할 때, 주의 교훈과 진리의 말씀을 거부할 때, 세상에서의 성공을 이루었을 때, 교만한 요인을 발견하게 된다.(단 5: 20, 욥 33: 17, 레 26: 19, 시 10: 4, 겔 7: 20)
4). 성서에서 교만의 현상 14 가지
교만의 현상 14 가지는 (1)교만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챈다.(사42:8) (2)이기심(벧전4:10, 고후12:15)이 극에 처해 있다.(교만함의 재능을 활용함이 다른 이들에게 축복이 되지 않는다.) (3)자꾸만 요구하는 마음(빌4:12)이 있다.(대접받는 것보다 대접받지 못했던 일에 더 관심을 갖는 것이다.) (4)우월감(롬12:16)이 극에 달한다.(사람에게 등급을 매기게 된다.) (5)비꼬는 말(약3:8, 14)을 자주 한다.(위장된 유머로 다른 사람의 결점을 부각시켜 상처를 입히고 우리 마음속에 있는 편견을 드러낸다.) (6)정죄와 비난(고전4:5, 엡4:29-32)을 자주한다.(다른 사람의 연약한 점에 대해 있는 대로 얘기해 버리는 모함을 한다.) (7)참지 못한다.(고전13:4-5, 사람의 생각과 계획, 일정을 사람보다 더 중시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8)탐심(눅12:15)이 있다.(실제로 가진 것과 동떨어진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태도와 방식, 탐심에 마음을 빼앗기면, 묵상, 기도, 전도 등의 열정이 사라진다.) (9)강퍅한 마음(롬12:14-15, 겔36:26)이 있다.(강퍅한 마음의 첫 단계는 싫어하는 사람과 마주하지 않는 것이다.). (10)배우기 싫어하는 마음(렘7:24, 렘9:23-24)이 있다.(다른 사람의 훈계를 받아들이고 그것에 대한 하나님의 시각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11)충성하지 않으며 용서하지 못한다.(잠3:3-4, 용서가 없이는 복음의 메시지도 존재 할 수 없다.) (12)사람을 기쁘게 하지 못한다.(삼상15:22-24, 눅9:60, 눅6:22-23, 교만하지 않은 사람의 유일한 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13)아부를 잘한다.(잠26:28, 칭찬은 다른 사람을 세워주기 위한 것이다, 아부는 조종하려는 의도로써 환심을 얻기 위한 정직하지 못한 태도이다. 교만에 교묘하게 호소한다.)(14) 자기연민에 잠겨있다.(살전5:16-18, 문제를 주님께 맡기지 않고 상처, 좌절, 실망에 집착한다.) (“하나님과의 친밀감”-교만을 극복하기-, 플로이드 맥클랑 시리즈 2에서 재인용)
2. 교만한 사람의 특징
교만한 사람의 특징은 하나님이 없다고 주장하며, 높은 체하며, 스스로 지혜롭다 하며, 스스로 자기를 칭찬하며, 사치하고, 하나님과 자신을 동등하게 여긴다. 그리고 자신에 대해 과장하여 꾸미고, 무례하며, 욕심이 많으며, 마음이 완고해서 징계를 받아도 회개하지 않는다. 특히 교만한 사람은 권세를 남용하여 악을 행하고, 다른 사람을 비웃고, 거짓을 지어 말하며, 거만한 행동을 서슴지 않고 즐긴다.
교만한 사람은 자기애성을 가지고 자기 능력을 과대평가하며, 자신의 업적을 과대 포장하여 자신이 우월하고 독특하다고 믿고, 다른 사람들이 그런 자신을 그렇게 인정해 주기를 기대하며, 감정이입 능력이 결여된 상태에서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분별하지 못하며, 개인적인 경험 혹은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며, 자주 다른 사람들을 질투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증오한다고 생각한다.
3. 교만함의 결과
교만함의 결과는 하나님이 낮추고, 그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시고, 그를 꾸짖으며, 그를 대적하며, 그를 미워하며, 그의 교만을 욕되게 하며, 그를 보호하지 않는다. 교만한 자는 하나님의 진노에 따라 저주에 의해 몰락하게 되고, 지혜가 없어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된다. 교만한 자들은 음부 아래 떨어져서 짐승처럼 기어 다니거나 넘어져도 일어날 힘이 없고, 영적으로 빈약해진다.
교만은 자기애, 자기 대상기능, 과대주의와 과시주의 등의 미숙한 개인적 성화로부터 건강한 자기애에 대한 사회적 공감 이해를 적법하게 얻는 성화로 전환되어야 할 또 하나의 인간의 죄임에 틀림없다.
결론 : 성경의 권면
성경은 우리 모두가 죄인이며, 반드시 하나님의 도움과 다른 이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가르친다. 여러 세대를 거쳐 하나님은 교만에 의해 저질러진 현상을 보았다. 하나님은 우리를 붙들고 있는 교만의 권세에서 우리가 자유하게 되기를 바란다. 따라서 우리는 반드시 하나님과 가까이 있어야 하고, 우리 마음속에 숨겨진 교만이 드러날 수 있도록 간구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능력은 연약함 안에서 온전해진다. 자신을 연약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삶 속에서 그분의 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반대로 자신의 한계와 연약함을 인정할 때, 주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ㅡ 한기홍 박사
참고도서
1. 플로이드 맥클랑. 「하나님과의 친밀감」-교만을 극복하기.
2. 안광현. “자기 심리학을 통해 바라 본 성경 속 교만의 이해와 목회상담적 대응 : 코헛의 자기심리학 이론을 중심으로”,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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