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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4:1~5:1 <아름다운 첫날밤> 찬송 299장 하나님 사랑은 Ⅰ. 신부의 아름다움에 대한 칭송〔1〕 (아 4:1-7)

ree610 2025. 4. 25. 21:18

아가 4:1~5:1 <아름다운 첫날밤>
찬송 299장 하나님 사랑은

Ⅰ. 신부의 아름다움에 대한 칭송〔1〕 (아 4:1-7)

(1) 본문에는 교회의 아름다움에 대한 묘사와 하나님의 형상으로 새롭게 변모하여 거룩한 아름다움이 충만한 은혜로운 심령에 대한 묘사가 자세히 나타난다. 그리스도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그리스도께서도 존중히 여기실 것이다(삼상 2:30).

1) 그는 그녀를 치켜세우지는 않지만 절망 상태에 빠진 그녀에게 용기를 준다. 그녀는 그와 정혼하였으며, 따라서 그것이 그녀를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다.

2) 본문에는 교회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기 위해 매우 밝은 이미자와 강렬한 명암, 그리고 뚜렷한 비유가 사용되고 있다. 각 일곱 항목은 구체적으로 설명되고 있는데, 그 하나 하나가 완벽하다. 왜냐하면 교회는 보좌 앞의 일곱 영을 통해 다양한 은사로 풍족해지기 때문이다(계 1:5; 고전 1:5,7).

① 그녀의 눈 : 아름다운 눈은 그녀의 아름다움을 한층 더해준다. "내 눈은 맑고 순결하며 종종 하늘을 쳐다보는 비둘기 눈과 같구나." 지혜와 지식은 새 사람에게는 두 눈과 같다.

② 그녀의 머리털 : 이 머리털은 `무리 염소`에 비유되었다. 염소들이 산꼭대기에 있을 때는 하얗게 보여 마치 아름다운 머리털과 같다.

③ 그녀의 이(2절) : 목회자들은 교회의 이 와 같다. 즉 그들은 유모처럼, 그리스도의 어린 아이들에게 음식을 씹어서 먹여주는 것이다.

④ 그녀의 입술 : 입술은 `홍색 실`에 비유되고 있다(3절). 창백한 입술이 무기력하고 나약함을 나타내듯이 붉은 입술은 건강함을 나타내며 또한 보기에도 좋다. 우리가 입술로 하나님을 찬양하며, 구원받기 위하여 입으로 신앙을 고백하면 입술과 입은 홍색 실과 같이 된다.

⑤ 그녀의 뺨 : 뺨 또는 관자놀이는 `석류 한쪽`에 비유되고 있다. 마치 사람이 얼굴을 붉힐때처럼, 석류는 돌로 자르면 그 안에 수많은 맥과 반점들이 얽혀 있다.

⑥ 그녀의 목 : 이 목은 본문에서 `다윗의 망대`에 비유되고 있다(4절). 이것은 몸이 목을 통해 머리와 하나가 되듯이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할 수 있게 하는 믿음의 은혜에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⑦ 그녀의 두 유방 : 이것은 `쌍태 노루 새끼` 같다(5절). 교회의 유방은 위로를 주는 유방이다(사 66:11). 어떤 학자들은 이 두 유방을 두개의 언약 곧 구약과 신약에 적용시키며 다른 학자들은 은혜의 계약에 인치는 두 성례전에 적용시킨다.

(2) 이어서 신랑은 `몰약 산`으로 들어가(6절) 거기서 거처할 결심을 한다. `몰약 산`은 성전이 세워진 모리아 산을 상징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 성전에는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위하여 매일 향이 피워졌다.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대표자격인 제자들을 떠나시면서 하신 약속이 이에 대한 답변이 된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20).

(3) 그는 반복해서 신부의 아름다움을 칭송한다(7절). 나의 사랑 너는 순전히 어여뻐서. 그는 그녀의 각 부분 하나 하나가 모두 매우 훌륭하다고 단언한다. "너는 흠잡을 데가 없구나. 너는 하나 하나가 모두 아름답구나. 너는 각 지체가 완전히 성결하구나."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Ⅲ. 신부의 기원 (아 4:15/16)
본문은 신부된 교회가, 그녀를 각종 아름다운 과수맺는 동산으로 표현한 신랑되신 그리스도에 대하여 찬사로서 응답하는 말인 듯싶다.

(1) 그녀는 이 동산에 열매를 맺게 하신 그리스도 자신께 의지한다는 사실을 고백한다. 그녀는 `동산의 샘`으로서 그에게 주의를 기울인다(15절). 그녀는 그가 없이는 무가치한 존재이므로, 자신이 결실을 맺는 것에 대해 모든 영광을 그에게 돌린다. 교회는 그리스도께 찬양을 보낸다. 또한 그에게 "나의 모든 우물은 당신 가운데 있나이다. 당신은 생수의 근원이 되시나이다"(렘 2:13)라고 말한다. 그리스도의 동산된 자들은, 그들이 그의 충만함을 받으며 그들의 심령이 그로 말미암아 `물댄 동산`처럼 된다는 사실로써(렘 31:12), 그를 자신들의 샘으로 인정해야 한다.

(2) 그녀는 복된 성령이 감화하사, 이 동산을 향기롭게 해주시기를 간원한다(16절). 북풍아 일어나라 남풍아 오라. 이것은 일반적으로 교회를 위한 기도이다. 이러한 기도로써 교회에 성령이 넘치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기도는 오순절 성령이 부어짐으로 응답되었는데(행 2:1) 이때 성령은 `강한 바람`으로 임하셨다. 그러자 전에는 어눌하던 사도들이 거침없이 말하게 되었으며 `하나님 앞에 향기`가 되었다(고후 2:15). 성결케 된 영혼들은 동산, 곧 여호와를 위해 잠겨진 그의 동산과 같다. 심령 가운데의 은총들은 이 동산 가운데의 향품들과 같다. 심령에 역사하시는 복된 성령은 북풍과 남풍같은 존재이시다. 성령에게는 죄를 깨닫게 하는 북풍과 위로를 주는 남풍이 있다. 성령의 미풍이 은혜의 향품을 넘치게 만드는 것이다.

(3) 그녀는 동산이 할 수 있는 최상의 환대로 그리스도를 초대한다. 나의 사랑하는 자가 그 동산에 들어가서 그 아름다운 실과 먹기를 원하노라. "그가 그것들을 받으심으로써 내가 위로를 얻기를 원하노라." 성도는, 그의 영혼이 사랑하는 그리스도께서 그에게 오시지 않거나 동산의 실과를 조금도 맛보시지 않는다면, 자기의 동산 가운데서 아무런 즐거움도 누릴 수 없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나의 사랑 너는 어여쁘고 아무 흠이 없구나 (아가 4:7)

** 교회의 순결

* 신부가 가진 아름다움에 대한 비유 (4:1-5)
신부의 순결 - 너울, 비둘기, 망대. 여성다운 매력과 애교 - 홍색실, 석류 한쪽. 신부의 풍요로움 - 무리 염소, 털 깎인 암양, 쌍태 노루새끼. 이는 단순한 육체적 아름다움에 대한 호색적 찬사가 아닌 마음과 몸을 동일시한 사고에서 나온 사랑의 표현입니다.

* 부부가 성에 대해서 지켜야 할 준수 사항(4:12)
부부는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가집니다. 부부는 배우자의 성을 즐길 수 있는 독점권을 가지며, 또한 상대편의 영육간의 소원을 총족시켜 줄 의무를 가집니다.
부부 관계의 위기는 이 권리와 의무를 망각하거나 게을리 할 때에 나타납니다.

주님!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이 나와 함께 동거하며 기뻐하시니 주 앞에 순결하게 하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