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1~24
<믿음의 선택>
찬송 484장 내 맘에 주여 소망되소서
I. 정탐군을 도운 라합 (수 2:1-7)
(1) 여호수아의 신중함을 보게 된다. 그는 이 중요한 길목을 정탐하기 위하여 정탐군들을 보낸다. 그 길목은 아마 이스라엘의 가나안 입경을 가로막는 곳이었을 것이다(1절).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모세도 정탐군을 보낸 적이 있었다(민 13장). 여호수아 자신도 그들 중 한 사람이었다. 이제 여호수아도 정탐군을 보내는데, 전에처럼 온 땅을 탐지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여리고만을 탐지하는 것이었다.
(2) 정탐군들을 라합의 집으로 인도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보게 된다. 그들이 어떻게 요단을 건넜는지에 관하여는 알려지지 않았다. 어쨌든 그들은 그 강에서 7,8마일이나 떨어진 여리고 성으로 들어왔다. 거기서 편리한 숙박소를 찾다가 그들은 라합의 집으로 인도되었다. 라합은 여기서 `기생`이라고 불리우는데 과거 평판이 좋지 못하던 여자로서 비록 나중에 회개하고 변화되었지만 그 좋지 못한 이름이 여전히 그녀에게 따라 붙었다. 신약에서도 그녀의 믿음과 착한 행실을 칭하건만, 여전히 그녀를 기생 라합이라고 부르고 있다. 여기서 가르치는 바는 다음과 같다.
1)아무리 큰 죄라도 때를 맞춰 진심으로 회개한다면 용서해 주시는 자비를 막을 수는 없다. 성경에 기록되기를, 세리들과 창기들도 메시야 왕국에 들어가 그 나라의 모든 특권을 누리 것이라고 하였다(마 21:31).
2)회개하기 전에는 악하고 비열하였으나 후에 믿음과 성결에 있어서 크게 명성을 떨친 사람들이 많이 있다.
3)하나님의 은혜로 젊은 시절의 죄를 회개한 사람일지라도 그 죄의 수치를 짊어질 각오는 해야 한다. 어쨌든, 온 여리고 성 안에서 하나님의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사람은 단 한 사람뿐이었는데, 그가 바로 기생 라합이었다. 때때로 하나님은 품행이 좋지 않은 사람들을 통하여 자신의 목적과 교회에 유익한 일을 이루신다. 만일 이들 정탐군들이 이 집 말고 다른 집으로 들어갔었더라면 틀림없이 배신당하고 말았을 것이다. 비록 그들은 몰랐지만, 하나님은 그들의 친구가 어디에 있는지 아시고 그리로 그들을 인도하셨다. 사람이 신실하게 하나님을 인정하고 길을 걸을 때 하나님은 자기 눈으로 그들을 인도하신다(렘 36:19,26 참조)
(3) 이들 이스라엘 사람들을 받아들이고 보호해 준 라합의 경건을 보게 된다. 라합은 자기 손님들에게 보통 이상의 정중함을 보였다. 비록 자기의 왕과 나라가 이스라엘에 대하여 전쟁을 선포했지만, 그녀는 `믿음으로` 평안히 그들을 영접하였다(히 11:31).
1)라합은 그들을 자기 집으로 환영하였다. 그녀는 그들이 어디서 무슨 목적으로 왔는지 잘 알고 있었다. 그래도 그들을 자기 집에 묵게 하였다.
2)라합은 그들을 평평한 지붕 위에 숨기고 삼대로 덮었다(6절). 그녀가 지붕 위에 널어, 햇볕에 말리고 있는 이 삼대들은 나중에 그것을 두들겨서 물레로 짓기 위해 준비하는 것들이다. 그녀에게서도 덕있는 여인의 착한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잠 31:13).
3)정탐군들에 관하여 조사받을 때 라합은 그들을 자기 집에 숨긴 사실을 부인하였다. 여리고 왕이 이들을 탐문하러 보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2,3절). 라합은 이들을 모른다고 부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녀는 성 안에서 더 이상 그들을 수색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추적자들에게 말하기를 그들이 다시 나갔으니 따라가면 아마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4,5절).
Ⅱ. 정탐군들의 귀환 및 보고 (수 2:22-24)
우리는 여기서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군들이 무사히 돌아온 것과, 그들이 가나안을 치러 나가도록 이스라엘에게 큰 용기를 불어넣은 것을 보게 된다. 그들은 자기들이 살핀 바 높고 튼튼한 여리고 성벽에 대하여 말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다른 정신의 소유자들로서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였으며, 여호수아에게도 기운을 북돋아 주었다.
(1) 이들의 무사 귀환 그 자체가 여호수아에게 힘이 되었고 좋은 징조가 되었다. 그들이 평안히 돌아왔다는 사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그들을 특별히 돌보셨다는 실례로서 백성에게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돌보심을 확신시켜 주었을 것이다. 정탐군들을 놀라웁게 보호해주신 하나님께서는 마찬가지론 전쟁에 나가는 용사들을 지켜주실 것이다.
(2) 정탐군들의 보고는 더욱더 고무적인 것이었다(24절). "그 땅의 모든 거민이, 비록 끝까지 버티기로 결의는 하였지만, 우리 앞에서 간담이 녹더이다. 그들은 짜낼 지혜도 싸울 용기도 없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진실로 여호와께서 그 온 땅을 우리 손에 붙이셨습니다. `라고 결론을 내린다. 죄인의 공포는 때때로 그들이 파멸될 것을 보여 주는 확실한 전조가 된다. 우리가 우리의 영적인 원수에게 대적하면 그들은 우리 앞에서 도망할 것이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라합이 이르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 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여호수아 2:21)
** 라합이 행한 믿음
* 라합의 구원 과정(2:1-7)
본문은 라합이 구원을 받게 되는 원인에 대한 기록입니다. 라합은 이와 같은 행동을 함으로써 멸망받을 죄인(2:1) 말씀을 듣고 믿음(2:9-11) 믿음의 행위를 보임(약2:25) 가족이 구원을 받음(6:23,25) 예수님의 조상이 됩니다(마1:5). 이와 같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믿음의 고백과 함께 믿음의 행위를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
* 라합의 구원 조건(2:17-21)
정탐꾼들은 라합에게 군대가 들어올 때 창가에 붉은 줄을 매어두고, 가족이 반드시 집안에 모여 있으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붉은 줄은 구원의 상징으로써, 성경에서 붉은 색은 주로 생명과 구원을 상징하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와 관계됩니다. 성도는 그리스도의 흘리신 피로만 구원이 가능합니다(요일1:7).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로만 대속받고 구원받음을 믿게 하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