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정과/설교 자료

열왕기하 21:1~26 <최악의 두 왕, 므낫세와 아몬> 찬송 423장 먹보다도 더 검은 Ⅰ. 므낫세의 폭정 (왕하 21:1-9)

ree610 2024. 10. 10. 08:44

열왕기하 21:1~26
<최악의 두 왕, 므낫세와 아몬>
찬송 423장 먹보다도 더 검은

Ⅰ. 므낫세의 폭정 (왕하 21:1-9)
본문에서는 므낫세 왕의 치세가 모든 국면에서 그의 아버지인 히스기야 왕의 치세와는 정반대이며, 어떤 의미에서는 히스기야 왕이 이룩해 놓은 업적을 완전히 붕괴시키는 것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1) 므낫세는 어려서 왕이 되었다. 므낫세가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십이세라(1절). 므낫세는 그의 아버지 히스기야가 42세 되던 때, 즉 히스기야가 병에서 회복된 후 3년만에 태어났다.

  (2) 므낫세는 유다의 여러 왕들 가운데서 최장기간인, 55년이라는 아주 오랫동안을 치리하였다. 그는 악한 왕으로서 오랫동안 통치한 유일한 왕이다. 그러나 므낫세가 왕이 되어 치리했던 초기 얼마 동안은, 아마도 그의 아버지 히스기야가 치세하던 방향으로 계속 진행되었으리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또한 그의 치세 말기에서도, 그가 회개한 이후에는 경건한 신앙의 자세를 갖게 되었으리라고 기대할 수 있다. 비록 그가 55년이라는 오랜 기간을 왕위에 있었으나, 거기에는 그가 바벨론에서 포로 생활을 한 기간이 포함되어 있다.

  (3) 므낫세는 매우 악한 정치를 하였다.
   1)므낫세의 일반적인 악한 정치는 다음과 같다. 므낫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본받아서(2절), 아합의 소위를 본받아서(3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멸하신 열방보다 더욱 심하였더라(9절).

   2)특별히 행한 악한 정치는 다음과 같다.
   ①그 부친 히스기야의 헐어 버린 산당을 다시 세우며(3절).그는 다른 신들, `바알`과 `아세라` 상을 세우고, 하늘의 일월 성신, 즉 해와 달과 다른 위성들과 별들의 상을 세우고, 이것들에게 경배하고 섬겼으며(3절), 그는 자기가 만든 신상에 이 신들의 이름을 붙이고 충성을 바쳤다.

   ②또 그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6절). 이렇게 함으로 하나님께 헌신함을 상징하는 할례의 인침을 멸시하고, 몰록에게 자신을 드려 헌신하는 자가 되었다.

   ③므낫세가 무고한 피를 흘렸다는 기록도 있다(16절). 하나님께서 특별한 방법으로 `선지자들의 피`에 대한 책임을 예루살렘에 지우셨는데, 이 선지자들 가운데 많은 사람을 므낫세가 죽였을 것이다.

   ④므낫세는 마귀에게 묻고, 사울처럼 점치며 사술을 행하며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6절). 점장이와 마술사들(이들은 성전과 구름, 길일과 흉일, 길조와 흉조, 새가 나르는 모양, 짐승들의 내장 등을 이용하여 다가올 일을 예언하는 체 하는 자들이다)이 므낫세의 측근이 되었다.

Ⅱ. 예루살렘에 예고된 심판 (왕하 21:10-18)
여기에서는 유다와 예루살렘의 멸망의 운명이 언급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먼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그들에게 가르치시고, 그들의 의무를 기억나게 하기 위하여 선지자들을 보내셨다. 선지자들은 이 사역이 성공하지 못하였을 때, 그들을 회개시키기 위해, 그들의 죄를 책망하였다. 그래도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죄인들이 오히려 완악하게 죄악을 계속할 때, 다음으로 선지자들이 할 일은 하나님의 심판을 예고해 줌으로써 하나님의 사랑에 대하여 의무감을 느끼지 못하는 자들이 심판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깨어서 회개하도록 하는 일이었다.

Ⅲ. 유다왕 아몬 (왕하 21:19-26)
므낫세의 아들 아몬의 짧고 명예스럽지 못한 통치가 기록되었다.

  (1) 아몬의 통치는 아주 악하였다.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그 길로 행치 아니하더니(22절) 그는 그 열조에게 주신 계명에 불복종하였다. 그는 자기 아버지의 우상 숭배의 자취를 따랐고, 므낫세가 말기에 없애 버렸던 것들을 부활시켰다.

  (2) 아몬의 최후는 아주 비참하였다. 그는 하나님을 배반하였고, 그의 신하들은 `반역하여 왕을 궁중에서` 죽였다(23절). 그는 불과 2년동안 다스렸다.

   1)그들은 왕을 죽인 반역자들을 재판하고, 사형에 처하였다. 비록 그가 악한 왕이었다 할지라도, 그들의 왕이었다. 따라서 그의 죽음을 복수하는 것이 충성의 한 방편이었다.

   2)그들은 `그 아들 요시야가 대신하여 왕`을 삼았다. 이것은 비록 요시야가 어렸지만, 그에게 있는 좋은 성품을 보고 그들이 한 행동일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결국 그들에게 덕이 되었다. 이제 그들은 가장 악한 왕들 중의 한 사람에게서 모든 유다 왕들 중에 가장 선한 왕의 한 사람에게로 행복한 전환을 하게 되었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열왕기하 21장10절 / 개역개정)
여호와께서 그의 종 모든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여 이르시되

** 말씀은 살아계시다

* 므낫세의 통치(21:1-9)
히스기야의 아들로 유다 왕 중 최장수 왕이지만 하나님께 악을 행했습니다. 그는 산당을 세우고 이방신을 섬겼으며, 아들을 제물로 바치고 점을 치며 사술을 행했습니다. 이것을 볼 때 은혜받은 가정에서의 가정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대를 이어 전수하는 것은 하나님의 큰 복입니다.

* 하나님의 징계(21:13, 14)
북왕국 이스라엘처럼 남왕국 유다도 이방인의 손에 넘어가게 하셨습니다. 이방인에게 넘겨지는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유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이 악을 행할 때는 이방인들을 막대기와 채찍으로 삼으셔서(사10:5) 그들을 쳐서 아픔을 겪게 하시지만 결국은 회개의 기회를 주십니다.

* 므낫세와 아몬의 죄 (21:19-26)
대하33:10-13은 므낫세가 바벨론으로 끌려갔다 오면서 회개했다고 기록합니다. 그러나 회개는 그리 효과적이지 못했던 것을 그의 아들 아몬의 행적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아몬은 여전히 회개하기 전의 므낫세와 같이 행동했습니다. 이들의 죄악, 특히 므낫세의 죄악은 너무 치명적이어서 하나님께서 그의 죄악으로 인하여 예루살렘을 멸망시키겠다고 하십니다(렘15:4).

주님! 죄의 구습을 끊지 못하면 양심의 화인을 맞아 죄를 알지 못하고 회개할 기회마저 잃어버리게 됨을 알게 하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