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1:1~9
<여호수아의 새 사명>
찬송 585장 내 주는 강한 성이요
I. 모세의 후계자 임명 (수 1:1-9)
명예와 능력의 원천이 되시고 세상 통치자들의 근원이 되시는 분에 의하여 명예가 여호수아에게 입혀지고 큰 능력이 그의 손에 들리워진다. 아마도 모세에게 말씀하실 때처럼(레1:1) 하나님께서는 `회막에서`여호수아를 향하여 말씀하시는데 (1절), 그에게 더 큰 힘을 주시고자 직접 말씀하신다.
1. 소명을 받은 시기(1)
모세가 죽은 후에. 모세 생존시 정식으로 임명식을 가졌던 덕택에, 모세가 죽자마자 여호수아는 그 통치권을 한몸에 떠맡게 된다. 죽은 모세를 위하여 애곡하는 날, 30일이 차기 전까지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가나안으로의 진군 명령을 내리지 않으셨다. 그것은 백성에게 지도자를 잃은 일을 슬퍼할 시간을 줄 뿐만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모세에 대한 자기들의 잘못을 회개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2. 취임 전 여호수아의 지위(1)
그는 모세의 시종 곧 업무 보좌관이었다. 칠십인역에서는 휘푸르고스라고 번역했는데, `그의 지시를 따르는 일군`이라는 뜻이다.
3. 소명의 내용(2-9)
(1) 통치의 소명을 받게 된 동기 :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2절). 모세는 종으로서의 자신의 일을 마친 후 죽어서 `자기 수고를 마치고 주의 기쁨에 들어간다.`
(2) 소명의 내용 : 이제 너는…일어나. "모세는 죽었지만 일은 계속해야 한다. 그러므로 일어나 일에 착수하라." 하나님께서는 하실 일이 있을 경우 그 일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방편을 찾거나 조성하실 것이다. `종` 모세는 죽었지만 `주재` 하나님은 그렇지 않으시다. 그는 영원히 살아 계시다. "모세가 죽었으므로, 따라서 그 일을 그의 후계자인 네게 맡긴다." 여호수아는 일어나 모세가 시작한 일을 마쳐야 한다. 여호수아가 해야 할 일들을 위해 백성을 준비시켰다. 이와 같이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이끌어 주는 몽학선생이다.
(3) 그의 소명과 관련된 특별 임무 :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가라. "네 눈에 보이는 이 강, 비가 그 언덕에 진친 이 강을 건너라." 이것은 여호수아의 믿음에 대한 시험이었다. 그에게는 백성을 수송할 만한 거룻배나 배다리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 명령을 내리신 하나님께서 백성을 위하여 길을 열어주실 것이라고 믿어야만 했다.
(4)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셨음에대한 재언명(2-4) : 네가 그들…에게 주는 땅. 조상들에게 약속하실 때는 `내가 그 땅을 주리라`고 하셨지만, 이제 네 세대나 지난 지금 그 약속을 성취할 때가 왔기 때문에 `내가 다 너희에게 주었노니`(3절)라고 하신다. "아직 정복된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너희 손 안에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이다.
(5) 여호수아를 격려하고자 하나님께서 하신 약속들.
1)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확신할 것(5절).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끌어내어 광야 사이로 이끌 때에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같이`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로 하여금 그들을 가나안에 정착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 모세가 행한 것은 하나님이 그와 함께 계셨기 때문이다.
2)하나님의 함께 하심이 결코 그를 떠나지 않을 것임.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5절). 모세도 그에게 이 사실을 확신시켰다(신31:8). 곧, 이제 모세는 그를 떠나야 하지만, 하나님은 결코 떠나지 않으신다는 것이었다. 우리 역시 `우리가 주와 함께 있는 동안 주님 역시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확신을 갖게 된다. 여기 여호수아에게 하신 약속을 모든 신자에게도 적용된다.
3)그가 이스라엘의 모든 대적에 대하여 승리할것임(5절). 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하나님을 자기 편으로 삼은 자를 당할 사람은 없다.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4)그가 직접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 땅을 나누어줄 것임(6절). 그는 담대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로부터 땅을 분배받게 될 백성들의 성격이 나쁘기 때문이다. 그는 그들이 얼마나 고집 세고 불평많은 백성인지 잘 알았고, 자기 선임자 때에 그들을 다루기가 얼마나 어려웠는지 잘 알고 있었다.
(6)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내리신 지시 또는 명령.
1)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율법을 따르고 이것을 그의 규칙으로 삼으라는 명령(7,8절). 하나님께서는 율법책을 여호수아의 손에 들려 주시고 그에게 명하신다.
2)하나님의 약속과 임재로 힘을 얻고 그 안에 머무를 것(6,7,9절). 여호수아는 이미 오래 전에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그리고 악한 정탐군들의 보고를 반대한 일로써 그의 용기를 잘 보여 주었었다.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9절). "내가 해야 될 일을 명령했다. 그러므로 그것은 이루어질 것이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 보증하시는 말씀에 주목하고,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그러므로 내가 너를 도와 성공하게 하고, 너를 받아 주고 보상해 주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만 하면, 그것은 우리에게 한없는 용기와 힘을 줄 것이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여호수아 1:1)
** 모세를 떠나 홀로 서서
* ‘여호수아’라는 이름(1:1)
이 이름은 ‘여호와는 구원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름은 원래 ‘호세아’(민13:8)라는 형태였고, 후기에는 ‘예수아’(대상24:11)로 변화되었으며, 신약에 와서는 ‘예수로 나타납니다 (마1:21). 따라서 여호수아는 예수님을 예표하는 인물로 볼 수 있습니다.
* 구원의 근거(1:2, 3)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합니다. 구원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선물이지 인간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님!
여호수아를 묵상하는 동안 하나님이 나와 함께 동행하심을 믿고 신뢰하게 하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