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정과/설교 자료

아모스 5:1~17 <여호와를 찾으라> 찬송 85장 구주를 생각만 해도 Ⅰ. 이스라엘이 처할 애처로운 상황 (암 5:1-3)

ree610 2024. 12. 9. 04:46

아모스 5:1~17
<여호와를 찾으라>
찬송 85장 구주를 생각만 해도

Ⅰ. 이스라엘이 처할 애처로운 상황 (암 5:1-3)

본장은 이렇게 시작한다. 이 말을 들으라. 그 말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대하여 지은`말이다. 다시 말해서 선지자 개인의 말이 아니라 그를 보내신 하나님 자신의 말이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이르시는 말씀`으로서(욜 3:1) 현재 이스라엘 왕국이 처해 있는 상황과 그것의 멸망을 예고하는 애가이다. 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러졌음이여(2절). 이스라엘은 비난받는 자리로 엎드러져 열국의 비웃음을 사게되었다.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로다. 즉 다시는 이전에 누렸던 존귀함을 회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자기 땅에 던지움이여. 이스라엘이 원방에서 친교를 맺고 있던 나라들이 돕지 못할 뿐 아니라 근방에 있던 우방들도 배척하였다. 만일 이스라엘이 자기 땅에 던져지지 않았더라면 그들은 낯선 땅으로 사로잡혀 가지는 않았을 것이다. 나라를 부흥시키는 것을 도와야 할 그 백성들은 현저하게 감소되었다(3절). 천 명의 강한 군대를 가지고 있던 성읍이 전쟁이 끝나면 백 명만 남을 것이요, 같은 비율로 `백 명이 나가던 성읍에는 열 명만` 돌아올 것이다.

Ⅱ. 하나님만 찾아야 함 (암 5:4-15)

(1) 그들의 잘못이 무엇인지 설명된다. 하나님은 전체적으로 그들에게 말씀하신다(12절). 너희의 허물이 많고 죄악이 중함을 내가 아노라. "이제 너희도 그 사실을 알게 되리라." 그 백성들은 하나님께 대한 예배를 타락시켰으며 우상으로 돌이켰다. 이러한 사실이 5절에 함축되어 있다. 그들은 `벧엘을 찾았었다.` 그곳에는 금으로 새긴 신상이 있었다. 그들은 또한 `길갈로 들어갔다.` 그곳은 그들이 우상을 세우기 위하여 택한 장소였다. 족장 시대에는 명성이 높았던 브엘세바가 이제는 우상과 만나는 또 하나의 장소가 되었다. 그들은 공의를 타락시켰다(7절). 공법을 인진으로 변하며. 즉 "너희는 공의로와야 할 너희의 행사를 하나님과 사람 앞에 불쾌하고 쓰디쓴 것으로 만들었도다"라는 의미이다. 그들은 아무것도 얻어내지 못할 것같이 보이는 자들과 가난한 자들을 짓밟았다(11절).  이렇게 남을 억압하는 죄에 대하여 그들은 12절에서 다시 한번 책망을 받는다. 너희는 의인을 학대하며. 그들은, 각자 자기의 땅에서 조용히 살고 있는 무죄한 자들을 해치려고 법을 개정하였다.

(2) 그들은 자신들의 죄로 인하여 받게 될 심판이 어떤 것인가에 대하여 듣게 된다. 그들이 우상을 숭배하던 장소는 모두 멸망할 위험에 빠졌다(5절). 우상 숭배의 본거지였던 길갈은 `정녕 사로잡히겠고` 금 신상이 있던 벧엘은 `허무하게 될 것이다.` 나라의 전체 골격이 우상 숭배로 인하여 파멸당할 위험에 빠진 것이다(6절).  이전에 그들이 강탈하다시피 빼앗은 것들이 모두 빼앗길 것이다(11절). 너희가 비록 다듬은 돌로 집을 건축하였으나. 그들이 생각하기로는 그 집이 영구히 지속될 만하였다. 거기 거하지 못할 것이요. "왜냐하면 네 원수가 불사르거나 아니면 너희를 포로로 잡아갈 것이기 때문이라." 아름다운 포도원을 심었으나 그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리라.

(3) 그들은 자기들이 해야 할 의무를 듣게 된다. 또한 그들에게 그 의무를 수행시키기 위한 격려의 말씀이 주어진다. 여기에 기술되어 있는 의무들은, 하나님께 나아갈 때에 경건하고 진실하며 진지하게 나가야 하는 것과 사람들을 대할 때에 공의로 대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1) 하나님께 나아갈 때에 진실하게 헌신한다는 권면이 그들에게 주어진다(4절). 하나님은, 전념하여 찾지 않으면 찾을 수 없는 분이시다. 너희는 나를 찾으라...벧엘을 찾지 말며(5절). "만일 너희가 구하고 있는 자비가 허무한 것임을 깨닫는다면 그것을 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여호와를 찾으라(6,8절). "여호와께 묻고, 그의 마음을 찾아 너의 율례로 삼으라." 하나님을 찾는 것은 우리 생명이 될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4절).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이에 따라서 선지자도 그들에게 이렇게 전한다(6절).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너희는 지금 경고받는 그 심판으로부터 구원받게 되리라. 너희 나라가 살겠고 현재의 고난으로부터 회복하리라. 너희 영혼도 또한 살리라. 너희는 성화되고 위로를 누리며 영원히 축복을 받으리라. 너희가 정녕 살리라." 우리가 찾아야 하는 하나님은(8,9절) 전능한 능력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이 창조주의 능력을 지니고 계심을 드러내는 몇 가지 예가 본문에 기록되어 있다.

2) 그들은 또한 사람들을 대할 때 정직하고 공정하게 대할 것을 권면받고 있다(14,15절).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지어다...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 성문에서 공의를 세울지어다. 그것이 사라졌던 곳에 다시 그것을 세우라는 의미이다(7절). 만일 공의가 다시 행해지면 불평이 모두 없어지며 악습은 고쳐질 것이다. 부정이 폭군 노릇하던 곳에서 공의는 승리를 거둘 것이다. 이렇게 되기 위하여는 선을 사랑하며 축하해야 하고 악을 미워해야 한다. 우리는 선한 원칙들을 사랑해야 하며 선을 행하기를 사랑해야 하고 선한 사람들을 사랑해야 한다. 어떤 선한 일을 하건간에 우리는 그것을 사랑의 원칙 아래 기쁨으로 행해야 한다.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과 같이 너희와 함께 하시리라. 즉 "너희가 영광을 돌릴 때 너희와 함께 하시리라"는 의미이다. 혹은 "너희가 여호와를 찾아 기도할 때 너희와 함께 하시리라. 그 기도에 따라 살라. 그리하면 너희는 기도한 바를 얻으리라." 이것이 나라로 하여금 축복을 받도록 만드는 데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너희가 선한 것을 찾고 사랑한다면 그것이 곧 너희의 나라를 파멸로부터 구하는 데 일익을 담당하는 것이 되느니라."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아모스 5:4)

** 살 길이 있다

* 아모스의 애가(5:1-3)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범죄를 보고 아모스는 비통과 슬픔에 빠져 애가를 불렀습니다. 이와 같이 멸망의 모습이 눈앞에 보이는 데도 불구하고 돌이키지 않는 백성의 완고함이 아모스를 탄식하게 했던 것입니다.

* 심판을 피할 수 있는 길(5:4, 6)
오직 여호와를 찾는 길밖에 없습니다. 공의를 잃어버린 사회에 하나님의 공의를 다시 세우는 길밖에 없습니다. 여호와를 찾는 것은 단지 입술로만 중언부언하여 회개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하나님을 벗어나 있던 모든 것에서 돌이켜 하나님 말씀 그대로를 실천하는 적극적인 삶을 의미합니다.

주님! 좌와 허물로 죽었던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대속받아 살 길을 열어주신 하나님의 긍휼을 감사와 찬양으로 영광을 돌립니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