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 3:1~8
<너희만을 알았는데>
찬송 20장 큰 영광 중에 계신 주
Ⅰ. 사자의 부르짖음 (암 3:1-8)
이스라엘 자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신 권고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으므로 이제 비난을 듣게 된다.
(1)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자비와 은총을 베푸셨다고 해서 그들이 죄로 인하여 당연히 받아야 할 벌마저 면제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애굽 땅으로부터 인도하여 내신 족속이다(1절). 그들이 애굽 땅으로 내려갈 때는 한 족속에 되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거기서 그들을 구하여 내사 특별한 방법으로 그 자신의 족속이 되게 하셨다. 하나님께서 유다에 자신을 알리셨으므로 유다는 하나님을 알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들과 친교를 나누셨다.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2절). 만일 하나님의 은총이 우리로 하여금 범죄하지 못하도록 막지 못한다면 죄의 형벌을 피하게도 하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죄를 미워하실 뿐만 아니라 가장 사랑하시는 자의 죄를 가장 미워하신다는 사실을 밝히 보여 주심으로써 그 자신의 명예를 변호할 필요가 있었다.
(2) 먼저 하나님과 화평을 가지지 못하는 한 하나님과 어떠한 유쾌한 사귐도 가질 수 없다(3절).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 우정이 없는 곳에는 친교도 있을 수 없다.
(3) 하나님께서 심판에 임박하였음을 그들에게 알리신 경고는 근거없는 것이 아니었다(4절). 사자가 움킨 것이 없고야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사자는 먹이를 보고야 울부짖는다. 실제로 심판이 임박하지 않았는데 어찌 하나님께서 경고를 하시겠는가 하나님의 말씀과 섭리의 위협은 어린 아이나 바보를 놀라게 하는 허수아비가 아니라, 인간의 죄의 결과이며 하나님의 심판의 조짐이다.
(4) 그들 자신의 사악함이 심판의 원인이었다(5절). 그들을 심판에 연루시킨 것은 그들 자신의 죄이다. 창애를 땅에 베풀지 아니하고야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그들을 심판으로부터 해방시킬 수 있는 것은 그들 자신의 회개이다.
(5) 그들의 모든 환난은 하나님의 섭리의 손길로부터 온 것이다(6절).
(6) 그들에게 심판의 임박함을 경고한 예언자들은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만을 그들에게 전하였다(7절). 주 여호와께서는 자신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하나님의 비밀은 특별한 방법에 의하여 선지자들에게 알려지는데 그들에게 있어서는 예언의 영은 계시의 영이다. 선지자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 알리신 것을 반드시 백성들에게 알려야만 하였다.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8절). 선지자들은 위탁 받은 것을 전해야만 했는데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명령이기 때문이다. 만일 그들이 그것을 전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것이 된다.
(7) 그들은 대적의 접근을 알리는 나팔을 불 때와 마찬가지로 하나님 앞에서 떨어야 했다. 성읍에서 나팔소리를 불게 되고야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6절). 그러나 하나님께서 선지자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위험을 알리는 경고를 하였는데도 그들은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았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아모스 3:2
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 사랑하는 자의 죄를 징치하시는 하나님
* 하나님께서 아시는 족속(3:2)
이스라엘 온 족속입니다. ‘안다’는 말은 ‘선택한다’는 뜻으로, 따라서 이 말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택하시고 그들과 언약을 세우시며 그들과 교제하셨다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죄악에 대해서 하나님께서는 철저하게 보응하십니다.
* 비밀을 알리시는 여호와(3:7)
본문에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비밀을 보이는 것과 그로 인해 예언자가 예언함이 너무도 당연함을 비유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가 사랑하는 선지자에게 비밀을 알리십니다.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자로서 인간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비밀을 선지자에게 알리시어 예언을 선포하게 하심으로써 백성들로 하여금 죄를 깨닫고 회개케 하여 하나님 앞에 돌아오도록 하십니다.
주님! 선지자와 예언자들을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우리고 청종하며 순종하게 하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