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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 1:1 ~11 <부정한 아내 이스라엘> 찬송 423장 먹보다도 더 검은

ree610 2024. 11. 19. 23:21

호세아 1:1 ~11
<부정한 아내 이스라엘>
찬송 423장 먹보다도 더 검은

Ⅰ. 주제 (호 1:1)

(1) 선지자의이름이 그의 예언에 앞서 나타난다. 그의 이름은 호세아(Hosea, 또는 Hoshea)인데, 여호수아와 원명에 있어 동일하게 구원을 의미한다. 그의 성은 벤브에리 즉 브에리집안의 아들이었다. 브에레는 "우물"을 뜻하는 말로 그것은 우리에게 생수를 생각나게 한다. 이는 거기에서 선지자들이 끊임없이 나올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2) 그에게 권위와 위임이 주어졌다. 호세아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그는 하나님의 영감에 의하여 말하고 기록하였다. 그러므로 이 책은 구약 정경 가운데 받아들여진 것이다. 그 사실은 신약 성경에서 인용된 것으로 인하여 확증되었다(마 2:14;9:13;12:7; 롬 9:25,26; 벧전 2:10).

(3) 본문에는 그가 예언한 그 시대에 대하여 특별한 설명이 나타나 있다. 웃이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가 이어 유다왕이 된 시대. 이는 그 당시 호세아가 예언한 시대의 통치자들에 대한 설명으로 곧 그가 오랜 기간동안 예언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말이다. 즉, 그는 어릴 때부터 시작하여 매우 연로해지기까지 계속해서 예언을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호세아와 오래 같이 있게 됨에 따라서 그를 더욱 덜 존중히 여기게 되었다. 그들은 그가 젊었던 초창기 때 뿐만 아니라 연로하게 된후에도 그를 멸시하였다. 이 왕들 중에 그에게 용기를 준 선한 왕이 있었던 반면에, 악하여 그에게 눈살을 찌푸리며 그를 낙담케 한 왕들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언제나 동일하였다. 그는 이스라엘이 번영할 때에 즉 여로보암2세 때에 예언하기 시작하였다(왕하 14:25). 그러나 그때 호세아는 담대하게 그들의 죄악에 대하여 그들에게 말하고 그들의 멸망을 예언하였다.

Ⅱ. 하나님께 받은 명령 (호 1:2-7)

(1) 선지자는 마치 거울로 비추듯이 그들에게 그들의 죄를 보여 주어야 한다. 선지자는 음란한 아내를 취하여 음란한 자식을 낳으라는 명령을 받는다(2절). 그래서 그는 그와 같이 했다(3절). 그는 평판이 좋지 못한 여인인 디블라임의 딸 고멜과 결혼하였다.  그는 음란한 여인을 취하여야 했으며, 또한 비록 혼인 관계에서 태어났다 할지라도 모든 사람이 음행으로 낳은 자식이라고 미심쩍어 할 만한 자식을 낳아야 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호세아야, 음란한 아내, 음란한 자식이 너에게 그러하듯이, 이 백성이 나에게 수치, 근심, 그리고 고민이 되었느니라." 이 나라가 크게 행음함이니라. 그들이 특히 여기서 문책받고 있는 음행은 우상 숭배이다. 우상 숭배는 다른 어떤 것보다 더 악하고 큰 음행이며, 하나님을 떠나는 행위이다. `이 나라가 행음함이니라.` 나라 전체가 그것으로 감염되었다. 거룩한 하나님께 그러한 백성이 있다는 것은 얼마나 모욕된 일이겠는가 이들은 그의 이름으로 불리우고 그의 전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백성이었다. 그것은 마치 유명한 창기인 디블람의 딸 고멜과 선지자 호세아가 결혼한 것과 같다.

(2) 선지자는 마치 망원경을 통하여 보듯이 그들의 멸망을 그들에게 보여 주어야 했다. 그래서 그는 음녀에게서 태어난 자녀에게 지어 준 이름을 통하여 파멸을 예고한다.

1) 선지자는 첫 아들에게 정해 준 이름으로 왕족의 멸망을 예고한다. 그 이름은 이스르엘이라 하라(4절). 이스르엘은 하나님의 자손을 의미한다. 또한 그것은 하나님의 흩어진 자를 의미한다. "그들을, 주권을 뜻하는 이스라엘이라고 부르지 말고 분산을 의미하는 이스르엘이라고 부르라." 내가 이스르엘의 피를 예후의 집에 갚으리라. 그 피는 예후가 모든 바알 숭배자들과 함께 아합의 집을 멸망시킬 때 흘린 것이다. 하나님은 그가 한 일을 시인하셨다(왕하 10:30).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여기에서 그의 가문에 대하여 약속된 기간이 끝나자 예후의 집에 그 피를 갚겠다고 말씀하고 계시다. 아합의 집에 내린 것은 의로운 판결을 실행한 것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그대로 보응되었다. 그러나 예후는 의로운 방법으로 하지 않았다. 그는 죄인들에 대해 악의를 가지고 행하였을 뿐 죄에 대한 어떤 반감을 가진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그는 금송아지 숭배를 계속했기 때문이다(왕하 10:31).  내가 이스르엘 골짜기에서 이스라엘의 활을 꺾으리라 하시니라(5절). 활을 꺾는다는 것은 쇠잔하여 파멸된 권세를 암시한다.

2) 선지자는 그가 둘째 아이에게 준 이름에서 전 민족을 하나님이 버리실 것을 예언한다. "이 딸의 이름을 로루하마라고 하라." 이 말은 사랑받지 못한 자(롬 9:25), 또는 긍휼을 얻지 못한 자(벧전 2:10)라는 뜻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큰 자비를 보이셨지만 그들이 하나님의 은총을 모욕하여 잃어 버렸다는 것을 암시한다.

(3) 선지자는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대적하시는 동시에 유다 족속을 위하여 쌓아두신 자비가 어떠한가를 그들에게 보여 주어야 했다(7절). 그러나 내가 유다 족속을 긍휼히 여겨. 앗수르 군대는 사마리아를 멸망시키고 열 지파를 포로로 잡아간 후에, 계속해서 예루살렘을 포위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유다 족속에 긍휼을 베푸셔서 어느날 밤에 앗수르 진영에서 천사들을 보내 살육을 행함으로 말미암아 그들을 구원하셨다. 그때 그들은 칼이나 활로서가 아니라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에 의하여 구원을 받았다. 이것은 또한 우상 숭배에서 유다가 구원받은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는 그들로 다른 구원을 받게 하는 자격과 준비가 되었다. 바로 그때 이스라엘 왕국은 호세아 아래서 완전히 사라졌고, 유다 왕국은 히스기야 아래서 영광스러운 개혁을 하였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이에 그가 가서 디블라임의 딸 고멜을 맞이하였더니 고멜이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매 (호세아 1:3)

** 음란한 이스라엘

* 호세아의 선포(1:2-11)
호세아는,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웠으나 영적으로는 빈곤한, 하나님을 떠나 쾌락을 좇아 행하는 패역한 시대에 살았습니다. 그는 이러한 정치·종교적 상황 속에서 음란한 여인과의 결혼을 통해 북이스라엘의 죄악된 모습을 지적하고, 그러한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할 것을 전파했습니다.

* 호세아의 결혼(1:2)
음란한 아내를 취하여 결혼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는, 추악한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 용납하시고 신부로 받아들이신 것을 상징하는 영적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이 결혼은 제사장인 호세아로서는 이해하고 용납하기 어려운 비극적 결혼으로 보였으나, 이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에 의해 의도된 행위였던 것입니다.

주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나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형로 구속하여 주시고 구원하여 주심을 찬양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