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정과/설교 자료

디모데전서 2:8~15 <남자와 여자에게> 찬송 420장 너 성결키 위해 Ⅱ. 여자들의 복장과 순종에 대하여 (딤전 2:9-15)

ree610 2024. 11. 3. 13:57

디모데전서 2:8~15
<남자와 여자에게>
찬송 420장 너 성결키 위해

Ⅱ. 여자들의 복장과 순종에 대하여 (딤전 2:9-15)

〔1〕기독교 신앙을 고백한 여자들은 단정해야 하며 건실해야 하고 종용해야 하며 순종해야 한다. (어떤 사람의 호사스럽고 저속한 복장 속에서 그 마음속의 허영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그들이 `자신들을 단장할 더 좋은 장식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선행은 가장 훌륭한 옷이다. 경건 하려는 자들은 다른 행동에 있어서 뿐 아니라 그들의 복장에 있어서도 경건한 자답게 처신해야 한다.

여자들은 그들의 신앙의 원리들을 배워야 하며, 그리스도를 배워야 하고, 성경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종용해야 하며, 순종해야 하고, 남자를 주관하지 말아야 한다.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이와가 그 후`이다(13절). 또한 여자가 창조에 있어 가장 나중이었던 것처럼, 죄에 있어서는 가장 먼저 였다. 정절 가운데 계속 있는 자들이 `해산함으로, 혹은 해산함 가운데서 구원을 얻게 될 것`이라는 말씀은 곧 위로의 말씀이다(15절). 그들이 죄에 빠졌다고 하는 판결이 결코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2〕광대한 기독교 규범은 남자들에게 뿐 아니라 여자들에게도 해당되는 것이다. 남자들 뿐 아니라 여자들도 신앙을 고백해야 하며 경건함에 있어서도 그러하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사도행전이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듯이 사도 시대에 있어서 뛰어난 기독교 신앙의 고백자들이었다. 신앙을 고백하는 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훌륭한 옷은 선행이라고 하겠다.
여자들은 반드시 배우는 자들이 되어야 할 뿐 아니라 교회에서 공공연하게 선생이 되어질 수 없다. 여자는 남자를 주관하지 못하며 오직 종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처럼 가르치는 것이 금해져 있지만 선한 여자들은 각 가정에서 자신의 자녀들에게 신앙의 원리들을 가르쳐야 한다. 디모데는 어릴 적부터 거룩한 성경을 알았다. 그러면 그의 어머니와 외조모 외에 그에게 성경을 가르칠 사람이 또 누가 있었겠는가 남자가 여자를 주관하며 여자가 남자에게 순종할 것에 대한 매우 합당한 이유가 13절, 14절에 잘 나타나 있다. 여자는 자녀를 낳고, 산 자녀들의 산 어머니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디모데전서 2장 15절/ 개역개정)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 여자를 더 사랑하시고 축복하시는 하나님

* 여성 성직자(2:12)
바울은 교회의 질서 유지를 위해, 하나님의 창조 질서와 당시의 시대 상황에 입각하여 교회에서 여성도가 회중을 가르치고 권면하는 일을 금했다. 이에 따라 보수적인 개신 교회에서는 아직도 여성도를 목사나 장로로 세우는 일을 금하고 있다. 하지만 성경이 여성의 가르치는 은사 자체를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초대 교회 당시에도 사적인 모임에서는 여성도가 믿음의 형제 자매들을 권면하고, 예언할 수 있었다(행 18:26; 21:9). 그리고 여자도 집사로서 교회에서 헌신, 봉사하도록 허락되었다(3:10,11).

** 교회 공동체를 위하여 그리스도인이 지녀야 할 자세는(2:8-10)
분열보다는 화합 속에서 함께 기도해야 하며, 위선과 겉치레보다는 선행의 자세를 지녀야 합니다.
바울은 교회 안에서의 일치를 강조합니다 (고전1:10).
당시 초대 교회들은 이단 사상들의 위협과 여러 계파들로 인해 분열과 대립의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주님!
교회안에서 여자의 권위를 인정하고 배려하고 보호하며 존중하게 하시고, 화평과 섬김의 은혜로 복음교회가 성장하게 하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