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32:1~15
<아나돗에 있는 밭을 사라>
찬송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Ⅰ. 예레미야의 투옥과 밭의 매매 (렘 32:1-15)
갈대아 군대에 의한 유다와 예루살렘의 멸망이 점차로 임박하고 있었다. 그러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려고 나아오실 때에 회개로 그를 맞으려고 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이 황폐하게 되기까지 심판을 진행하셨는데 그 멸망은 시드기야 11년에 이루어졌다. 그리고 여기에 기록된 사건은 제 10년에 이루어진 일이다. 바벨론 군대의 왕이 예루살렘을 이미 침략하였고 강력한 기세로 포위망을 좁혀오고 있었다.
(1) 예레미야는 도성과 궁성 모두가 바벨론 왕의 수중에 떨어지게 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그는 이 성의주인이신 하나님께서 이 성을 그들에게 내어주시며 아무런 보호도 하지 않으시리라고 그들에게 말한다(3절). 그리고 설혹 시드기야가 도피하려고 하여도 그는 사로잡힐 것이며 느부갓네살의 손에 죄수로 넘겨지리라고 말한다. 시드기야는 바벨론 왕이 자기에게 운명의 심판을 내리는 소리를 들을 것이며 크게 분노하며 자기를 내려다 보는 것을 보게 될 터이었다. 눈이 서로 볼 것이며(3-5절). 시드기야는 바벨론으로 끌려가게 되며 거기에서 하나님께서 `그를 권고할 때까지 비참한 포로 생활을 계속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 그의 생명을 자연적인 죽음을 통하여 거두어 가시기까지 계속 그곳에서 살게 될 것이다. 이는 느부갓네살이 그보다 앞서 그의 눈을 뽑아 빛을 뺏은 것과 마찬가지이다.
(2) 이 예언으로 인하여 예레미야는 감옥에 갇히게 된다. 그곳은 일반적인 감옥이 아니라 `유다 왕의 궁중에 있는` 감옥이다. 그곳에서 그는 좁은 공간에는 갇히지 아니하였다. 오히려 그곳에서 그는 군중들의 공격으로부터 차단될 수 있었다. 그러나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그것은 감옥이었으며 시드기야는 그가 한 예언으로 인하여 그를 그곳에 가둔 것이었다(2,3절). 그는 예레미야 `앞에서 겸비치 아니하였으며`(대하 36:12) 마음을 강퍅케 하였다. 비록 그가 예전에는 `자기들을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해` 주기를 바라면서 예레미야를 선지자로 인정하였을지라도(렘 21:2), 이제는 예언으로 인하여 그를 징책하고 있다(3절). 그는 예레미야를 감옥에 가두었으며 아마도 더 이상 예언하지 못하도록 제한을 가하였을 것이다.
(3) 감옥에 있으면서 예레미야는 가까운 친척으로부터 아나돗에 있는 토지를
구입한다(6,7절 이하).
전 국토가 이제 황폐해지며 갈대아인들의 수중에 들어가리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예레미야가 토지를 구입한다는 것은 참으로 이상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그가 그것을 사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었다. 그리고 비록 돈을 내버리는 것처럼 여겨질지라도 그는 그 뜻에 순종하였다. 그의 친족이 그에게 와서 그 땅을 사도록 제안하였다. 그것은 예레미야 자신의 사욕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게다가 `그 기업을 무를 권리`가 그에게 있었다(8절). 그리고 만일 예레미야가 거절한다면 그것은 친족의 임무를 행하지 않는 것이 된다.
그 땅은 제사장들의 성읍 교외에 있었다. 그런데 만일 그가 사기를 거절한다면 그 같은 혼란의 틈바구니 속에서 다른 지파에게 매매될 위험도 있었다. 그것은 율법에 위배되는 일이었다. 그가 그 땅을 사는 것은 그의 친척에게도 자비로운 행동이 될 것이었다. 아마도 그 친척은 그 때에 대단한 돈이 필요했던 듯하다. 예레미야는 하나님께서 미리 말해 주심으로써 하나멜이 자기에게 오리라는 것을 알았을 때, `여호와의 말씀`대로, 그것을 구매하리라고 마음먹었다. 그리하여 그에 대해 더 이상 생각함으로 스스로를 괴롭히지 않고 그 밭을 샀다. 그는 돈을 지불함에 있어서 매우 정직했으며 정확하였다.
그는 `은을 저울에 달아 주었다.` 그것은 `은 칠십 세겔`이었다. 만일 우리가 그 당시에 돈이 대단히 귀중하였고 토지는 매우 헐값이었던 것을 생각한다면 이 액수가 적은 것에 그리 놀라지는 않을 것이다. 예레미야는 그 증서를 보전하는 일에 대단히 신중을 기하였다. 그들은 `증인의 앞`에서 기록하였으며 매매 증서 한 부는 `인봉하였다.` 그리고 또 다른 한 부는 `인봉치 아니하였다.` 매매 행위는 증인들 앞에서 바룩의 손에 맡겨졌으며, 바룩은 `많은 날 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토기에 담아` 두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는 예레미야의 후손을 위한 것이었다. 이 거래의 의도는, 비록 지금은 예루살렘이 포위당해 있고, 전 국토가 황폐하게 될 것이었으나 기한이 되면 `이 땅에서 집과ㅇ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게 되리라`는 것을 암시하기 위함이었다(15절).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로 하여금 결혼하지 않고 살게 함으로써 예루살렘의 멸망이 임박하였다는 자기의 예언이 틀림없음을 깨닫게 하셨고, 이제는 그로 하여금 토지를 사게 함으로써 예루살렘의 장래의 회복에 대한 그의 예언의 확실성을 깨닫게 하셨다. 루키우스 플로루스(Lucius Florus)는 제 2차 포에니 전쟁 때의 로마 시민들의 용감성에 대한 훌륭한 예증으로서 그것을 연관짓고 있다. 즉, 한니발이 로마를 포위하여 곧 로마의 주인이되리라고 생각되는 바로 그 때에 그의 군대가 점령하고 있던 토지의 일부를 주인이 팔려고 내어놓자 한 시민이 즉시 그것을 샀다는 것이다. 그것은 로마 군대가 포위를 뚫고 일어서리라는 확신에서였다. 그러니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우리의 전부를 내걸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지 아니한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보라 네 숙부 살룸의 아들 하나멜이 네게 와서 말하기를 너는 아나돗에 있는 내 밭을 사라 이 기업을 무를 권리가 네게 있느니라 하리라 하시더니 (예레미야 32장7절 / 개역개정)
** 밭을 사라
* 하나멜의 아나돗 땅을 산 예레미야(32:7)
예레미야가 아나돗 땅을 살 때 예루살렘 성은 포위당했고 그 자신은 감옥에 갇힌 상태였습니다. 그러므로 그가 이런 상태에서도 땅을 산 것은, 하나님이 유다 땅을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는 약속을 믿게 하는 상징적 행위였습니다. 결국 유다가 바벨론에서 돌아온 후 그들의 집과 밭과 포도원을 다시 사는 정상적인 매매 행위가 이루어졌습니다.
* 토기에 담아 보존할 매매 증서(32:14)
예루살렘이 적군에게 포위된 시점에서 예레미야로 하여금 토지 매매 증서를 토기에 담아 보관하게 하신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유다 땅을 회복시켜 주실 약속을 믿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포로로 끌려가는 이스라엘 사람들은 구속자이신 하나님에 의해서만 구속받을 수 있습니다.
주님! 환란 가운데 있더라도 예수 안에서 구속받으며 구원받을 것을 확신하는 믿음의 확신을 갖게 하옵소서. 아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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