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아/글

내가 누구이기에 남의 마당을 쓸까? ㅡ 곽노순 - 남과 갈등이 생기면 나는 내 속만을 들여다본다. 내게 욕심이 동했던가?

ree610 2024. 6. 23. 08:40

내가 누구이기에 남의 마당을 쓸까?

ㅡ  곽노순

남과 갈등이 생기면 나는 내 속만을 들여다본다.
내게 욕심이 동했던가?
미움으로 차 있으면서 벌써 3시간을 보낸 것이 아닌가?
지금 분을 내어
다른 데 써야 할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이렇게  해서 내 속만을 가볍고 환하게 한다.

남들은 나를 오해할 권리가 있고
나는 해명할 의무가 없다.
살기도 짧은 생이거늘 어찌 주(註)를 붙이며 가랴?
내가 누구기에 남의 마당을 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