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아/얼

웃음과 핵심가치

ree610 2023. 4. 3. 08:53

웃음과 핵심가치

시119:10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찾았사오니 주의 계명에서 떠나지 말게 하소서"

 

회사마다 추구하는 핵심가치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핵심가치는 성실과 정직

그리고 열정과 열린마음과 존경하는 마음

그리고 책임 그리고 도전정신 그리고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는 마음등이다.

이러한 핵심가치가 회사의 정신을 살리고 고객의 사랑을 받게 한다.

 

우리가 인생을 살며 사랑하며 배우는 모든 과정속에서 나만의 핵심가치가 있어야한다

나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서 생각할수 있는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백안관에서 앨고어 전부통령의 수석연설문작성자로 일한 경험이 있는

다니엘 핑크는 그이 책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미래인재의 6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첫째 디자인이다.

디자인은 하이컨셉 시대의 핵심능력이라는 것이다.

디자인은 차이이다.

미래는 차별화하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읽는데 실패한다면 그 기업은 살아남을수 없다는 것이다.

 

둘째 스토리이다.

스토리는 소비자를 움직이는 제3의 감성이다.

하이터치시대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와 감성적인 유대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하이터치시대는 스토리가 곧 경쟁력이다.

때때로 우리는 야생의 사고를 자그해야 한다.

야생의 사고란 길들여지지 안은 상태의 사고를 말한다.

기존과 전혀 다른 이야기를 펼치는 시대가 하이터치시대이다.

 

세째 조화이다.

조화는 경계를 넘나드는 창의성의 원천이다.

조화는 하이컨셉시대에 가르쳐야 할 핵심역량이다.

조화는 여러 분야간의 경계를 뒤어넘어 통합된 큰 그림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조화역량을 키우려면 자신의 경험에 의존하는 좌뇌가 지시하는 대로 그리지 말고

우뇌가 지시하는 대로 창의적으로 자신의 인생 그림을 그려내는 사람이다.

 

네째 공감이다.

공감은 디자인의 필수요소이다.

오프라윈프리는 공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리더십은 공감하는 능력과 연관이 있다.

공감능력은 타인을 격려하고 그들의 삶에 활력을 넣어주기 위해

타인과 관련을 맺고 연대하는 능력이다"

공감은 삶의 매직이라는 말이 있다.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은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다섯째 놀이이다.

우리는 진지해야 할 때가 있다.

하지만 그것과 더불어 웃음, 유머, 놀이감각이 있어야한다.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마음의 여유야말로 진정한 '부'라고 할수 있다.

뒤엉겨서 놀수 있어야 창의성이 쿰틀거리는 사람이 될수 있다.

감각의 놀이터에서 변화와 함께 놀수 있는 창의적사람이

시장을 점령하고 미래를 이끈다.

 

여섯째 의미이다.

의미는 우리를 살아있게 하는 원동력이다.

컬럼비아대학 앤드류 델방코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현 시대의 가장 두드러진 문화적 특징은 초월성에 대한 채워지지 않는 열망이다"

인간의 초월성에 대한 욕망이 바로 의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을 나타낸다.

사람의 주된 관심사는 삶의 의미를 찾는데 있다.

 

나는 나의 핵심가치를 웃음에 두기로 했다.

 

웃음은 나의 삶을 디자인하는것이다.

웃음은 나의 삶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웃음은 나의 삶을 조화롭게 사는 것이다.

웃음은 나의 삶을 공감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웃음은 놀이를 통해 나의 인생을 가꾸는 것이다.

웃음은 최고의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모리아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0) 2023.04.16
감사의 힘, 50여 가지  (0) 2023.04.14
데니의 하루  (0) 2023.03.21
들꽃을 보며......  (0) 2023.03.18
한국 역사의 숨은 진실  (0) 2023.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