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학습 [問題解決學習] " |
문제해결 학습 [問題解決學習] 문제해결 과정에서 사고가 작용함에 따라 지식과 기능이 얻어지는 것을 기본원리로 하는 학습지도의 양식. 학생의 생활이나 요구와는 관계가 없는 지식이나 기능을 주입시키는 재래식 교수법에 대립하는 것으로, 문제해결 학습에 이론적 근거를 부여한 것은 J. 듀이의 저서 《우리는 어떻게 사고하는가(1910)》이다. 듀이에 따르면 사고는 경험을 초월한 것이 아니고 인간의 행동적인 생활에 있어서의 불안이나 의문 상태가 야기시키는 것이다. 즉 문제해결 과정에서 사고가 작용함에 따라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듀이의 프래그머티즘 이론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의한 학습법칙에 따라 성립한 새로운 지도법이 <프로블럼 메소드>와 <프로젝트 메소드>이며 프로블럼이 관념적인 결론을 얻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데 대하여, 프로젝트는 물적 처리를 그 내용으로 하고 따라서 신체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이다. 어쨌든 재래식 교수법이 문화유산으로서의 지식과 기능을 전달하는 입장에 있는 데 대하여 문제해결학습은 일상적 생활경험을 통해서 학생의 능력을 키우려고 한다. 따라서 문제해결학습에서는 사물이나 현상을 정확히 관찰하는 능력, 사물현상에 흐르는 이법(理法)과 그 응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높이는 것이 주안점이 되고 지식기능 습득은 자칫하면 부차적 의의를 갖는 데 지나지 않게 된다. 계통학습이라는 이름으로 기초적인 기능습득을 목표로 하는 학습지도법이 별도로 요망되는 것은 문제해결학습이 이러한 약한 일면성이 있기 때문이다. 학습지도법으로서 W. 킬패트릭은 ① 목표설정 ② 계획 ③ 전개 ④ 평가의 4단계가, G.M. 케르셴슈타이너는 ① 문제의식 ② 가설설정 ③ 연구 ④ 검증의 4단계가 있다. 이러한 지도과정을 밟기 위하여 학습내용을 유기적으로 정리된 단원으로 조직이 필요하기 때문에 교과의 틀을 벗어날 경우도 생기게 된다. 단원 학습과 문제해결 학습이 동의어처럼 생각되는 것은 그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