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정과/설교 자료

9월 1일(창조절 1째 주) 교회력 설교 조헌정, 참고: (『Feasting on the Word』 (Westminster,

ree610 2024. 8. 27. 11:20

9월 1일(총회 주일) 설교 자료

글쓴이 : 조헌정
참고: (『Feasting on the Word』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09)

● 《Feasting on the Word》는 미국과 캐나다 대부분의 교단(가톨릭 포함) 신학자들과 목회자들 수백 명이 참여하여 만든 3년을 한 주기로 한 상당한 분량의 교회력 본문 보조 자료 책자이다. 한 본문에 대해 네 가지 관점에서 네 명의 저자들이 글을 썼지만, 중복되는 부분도 있고, 북미교회의 목회자들을 위한 글이기에 한국교회 상황에 맞지 않는 내용이 많아 저자들의 핵심 관점만을 뽑아 재해석하였다.
절기 구분에 있어서 본 책은 대림절,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성령강림절 순으로 언급하고 성령강림절 이후는 날짜에 따라 구분하여 특정절(Proper)로 부르고 있는데, 한국교회가 만든 창조절을 9월 첫 주부터 적용한다.

* ‘신,구약성경’ 대신 ‘제1,2성서,’ ‘하나님’ 대신에 ‘하느님’ 용어를 사용한다. ‘야훼’ 대신 YHWH로 표기한다. 이에 대한 설명은 글 끝에 첨가해 두었다.

* 복음은 원래 가난한 자들의 복음이었던 것이 부자들의 복음으로 변해버렸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 주인과 종을 같은 죄인이라고 균등화하는 것은 하느님 앞에서 죄를 범하는 것이고 현실의 잔혹한 불평등과 비참한 가난에 대한 외면과 무관심을 낳고 부자들의 자기 의인을 다져주게 된다. 부를 같이 나누려 하지 않고 죄만을 같이 나누는 것이다. (서남동)

* 주일은 매일매일에 대한 반역이다.(Sunday is a rebellion against everyday) (도로테 죌레)

* 부활은 깨어진 세계를 지금껏 해석하고 움직여 온 거짓 이론과 폭력적 권위에 대한 ‘하느님의 반역’이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함께 살아난 존재이기에, “부활은 우리 모두를 반역자로 만든다”. 부활과 함께 새로이 창조된 세계 속에서 그리스도인의 사명은 고통당하는 자에게 값싼 위로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빈 무덤이라는 부조리를 증언함으로써 현실의 부조리를 부숴내는 것이다. (데이비드 벤틀리 하트)

* <동물은 신학할 수 없다. 그리고 신은 신학할 필요가 없다. 신이 신학한다면 그 신은 신이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신학의 본질은 유한한 존재자의 유한한 가능성이기 때문이다. 인간 존재는 이미 신학함을 의미한다. 인간 현존재 자체는 그 본질상 우연이든 아니든 신학 안에 들어서 있다.> 이는 하이덱거의 <철학 입문>에 나오는 글로서 <철학>이란 단어 대신 필자 임의로 <신학>이란 단어로 치환한 문장이다. 그런데 <나의 철학은 신을 기다리는 것이다>라는 말을 했으니 하이데거 또한 동의할 것이다.
그런데 하이데거의 영향을 받은 불트만은 <신학은 인간학이다>라는 말을 하면서도 그 반대는 성립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나 이는 20세기 독일 신학자의 발언이고 21세기 동방에서 살아가는 필자에게는 그 반대 또한 성립한다. 물음 속에 대답이 있고, 대답 속에 물음이 있다. 철학과 신학은 인간의 가능성이란 지평 안에서 하나이다. 성서연구란 대답에서 보다 나은 세상을 향한 오늘의 질문을 찾아내는 작업이다.

[주일 본문]
  아 2:8-13; 시 45:1-2, 6-9; 약 1:17-27; 막 7:1-8, 14-15, 21-23 (표준새번역, 시편은 공동번역)

{아가 2:8-13}

8 아, 사랑하는 임의 목소리! 저기 오는구나. 산을 넘고 언덕을 넘어서 달려오는구나.
9 사랑하는 나의 임은 노루처럼, 어린 사슴처럼 빠르구나. 벌써 우리 집 담 밖에 서서 창 틈으로 기웃거리며, 창살 틈으로 엿보는구나.
10 아, 사랑하는 이가 나에게 속삭이네. (남자)
나의 사랑 그대, 일어나오. 나의 어여쁜 그대, 어서 나오오.
11 겨울은 지나고, 비도 그치고, 비구름도 걷혔소.
12 꽃 피고 새들 노래하는 계절이 이 땅에 돌아왔소. 비둘기 우는 소리, 우리 땅에 들리오.
13 무화과나무에는 푸른 무화과가 열려 있고, 포도나무에는 활짝 핀 꽃이 향기를 내뿜고 있소. 일어나 나오오. 사랑하는 임이여! 나의 귀여운 그대, 어서 나오오.

[신학적 관점]

신의 이름이 한 번도 등장하지 않을뿐더러 남녀 간의 사랑을 노래하는 아가서는 제1성서에 포함될 때 논란이 있었던 책이다. 그러나 고대 유대인들은 남녀 간의 사랑이 하느님의 인간 사랑에 기반한다고 보아 이를 성서에 포함을 시켰다. 특히 창세기 1장(Priestly 전승)과 2장(Elohim 전승)의 서로 다른 두 개의 창조 기사는 남녀에 관한 관계에 대해 얘기를 하고 있다. 1장은 남자와 여자가 ‘신(들)의 형상’을 지녔음을 말한다. 이는 인간의 존귀함과 남녀 평등을 강조한다. 2장은 에덴동산 이야기를 통해 인간 아담(ha-’adam)은 흙(ha-’adamah)으로 만들어진 유한한 존재성을 말하고 이어 이 아담은 남성(’ish)로 언급되고 그의 몸(갈비뼈)에서 여성(’lshsha)이 창조된다. 이는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 혹은 남성에 대한 여성의 종속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갈비뼈(צלע, rib)는 히브리어로 ‘옆지기(side by side)’ 혹은 ‘동반자(partner)’의 뜻을 갖고 있다. 곧 둘의 하나됨과 평등성을 말하고 있다.

출산 자체를 하느님의 축복으로, 비출산을 하느님의 저주로 이해한 고대인들은 남녀 사랑을 성적(sex)으로 이해했지만, 출산을 전제하지 않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남녀 사랑은 젠더(gender)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목회적 관점]

그간 기독교는 하느님의 사랑은 아가페 사랑으로 거룩하고 고귀한 사랑이고 남녀 간의 사랑은 에로스 사랑으로 육적 욕망에 매인 저속한 사랑으로 이해하여 왔다. 근 100년 전 A. Nygren이 『Agape and Eros』에서 이를 반증함으로 신학계에서도 오랜 기간 이를 성서에 기반한 옳은 사상으로 이해하여 왔다. 그러나 Paul Tillich나 Karl Rahner와 같은 학자들에 의해 이는 지나친 흑백 이분법적 사고로 비판을 받게 되었고, 현대 신학자들은 둘 다 하느님의 사랑에 기초하고 있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목사들은 종교인으로 또한 나이 든 세대로서 남녀 간의 사랑에 관해 지나치게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입장을 갖게 된다. 그러면서도 때때로 대형교회 목사들의 성적 스캔들로 인해 사회 문제가 되기도 한다. 보수적인 목사일수록 일탈 경향성이 더 높은 것은 신앙의 모순(아이러니)이기도 하다.

[주석적 관점]

남자와 여자가 주어진 배역에 따라 노래하는 애가서는 하나의 시적(詩的) 극본(劇本)과 같다. 전통적으로 애가서에 관해서는 신과 인간 혹은 교회와 그리스도에 관한 알레고리적 해석(영적 사랑)과 솔로몬 왕과 농사짓는 신부(新婦)와의 사랑의 속삭임이라는 역사적 해석(육적 사랑)이 존재하여 왔다. 오늘날의 신학자들 대다수는 스타일과 기능에 있어 동시대의 애굽과 아라비아와 시리아에서 나온 사랑의 노래와 흡사하다고 말한다. 이는 결혼을 전제로 한 좁은 의미에서의 남녀 사랑의 노래라기보다는 하느님 사랑과 인간 사랑 곧 영적 사랑과 육적 사랑의 하나됨을 노래한다고 본다. 곧 사랑함이란 자기 경계를 넘어 인간과 신적인 것이 함께 어우러진 순전(純全)한 기쁨의 세계에서 사는 것이다. (Feasting 5)

[설교적 관점]

누구나 사랑의 추억을 갖고 있고,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이야 말로 인간됨의 근본임을 알고 있다. 예수께서는 당대 율법 종교주의자들과의 대결 속에서 ‘이웃(인간) 사랑이 곧 하느님 사랑’임을 설파(說破)하셨다. 인간 사랑을 알지 못하고 하느님 사랑을 알 수는 없다. 다만 인간 사랑이 자기 욕망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할 때, 이 사랑은 눈먼 사랑이 되어 결국은 비극으로 끝나고 만다.

독일 여성신학자 도로티 죌레는 『To Work and To Love: A Theology of Creation』에서 애가서를 언급하며 말하기를, “자연, 동물, 남자와 여자들이 함께 어우러진 기쁨, 풍성함, 삶의 충만함 ... 나는 믿기를 인간 성에 대한 성찰에 있어서 폴리스(polis)의 비전이 없다면 이는 불완전하다. 즉 나는 이를 우리의 성적인 ‘연대’(sexuality solidarity)의 사회정치적 차원이라 부른다.” 곧, 말하자면 정치적 연대는 세상과 더불어 놀이와 유머와 재치와 엮이는데, 애가서에서 노래하는 에로틱 사랑을 통해 우리의 심장과 마음이 항상 열리게 된다. (Feasting 6)

{시편 45:1-2, 6-9}

1 내 마음에서 우러나는 아리따운 노래를 글 잘 쓰는 선비의 붓끝으로 엮어 우리의 왕에게 바칩니다.
2 세상에 짝없이 멋지신 임금님, 고마운 말씀 입에 머금었으니 영원히 하느님께 복받으신 분,
6 하느님의 영원한 옥좌에 앉으신 임금님, 당신의 왕권은 정의의 왕권입니다.
7 당신은 정의를 사랑하고, 악을 미워하시기에 하느님, 당신의 하느님께서 즐거움의 기름을 다른 사람 제쳐 놓고 당신에게 부으셨읍니다.
8 몰약과 침향과 육계 향기로 당신 옷들이 향내를 피우고 상아궁에서 들리는 거문고 소리도 흥겹습니다.
9 당신의 사랑을 받는 여인들 중에는 외국의 공주들이 끼어 있고, 오빌의 황금으로 단장한 왕후는 당신 오른편에 서 있습니다.

{야고보 1:17-27}

17 온갖 좋은 선물과 모든 완전한 은사는 위로부터 내려오는 것인데, 곧 빛들을 지으신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는 것입니다. 아버지께는, 변하는 것이나 움직이는 그림자가 없습니다.
18 아버지께서는 뜻을 정하여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아 주셔서, 우리를 피조물의 첫 열매가 되게 하셨습니다.
19 나의 사랑하는 신도 여러분, 여러분은 이것을 알아 두십시오. 누구든지 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고, 노하기도 더디 하십시오.
20 노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1 그러므로 더러움과 넘치는 악을 모두 버리고, 온유한 마음으로 여러분 속에 심어 주신 말씀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 말씀에는, 여러분의 영혼을 구원할 능력이 있습니다.
22 여러분은 말씀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고, 그저 듣기만 하여 스스로를 속이는 사람이 되지 마십시오.
23 말씀을 듣고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자기 얼굴을 거울 속으로 들여다보기만 하는 사람과 같습니다.
24 이런 사람은 자기의 모습을 보고 떠나가서, 그것이 어떠했는지를 곧 잊어버리는 사람입니다.
25 그러나 완전한 율법, 곧 자유를 주는 율법을 잘 살피고, 또 그 안에서 사는 사람은, 율법을 듣고 나서 잊어버리는 사람이 아니라,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실천함으로 복을 받을 것입니다.
26 누가 스스로 경건하다고 생각하면서도, 혀를 제어하지 않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된 것입니다.
27 하나님 아버지께서 보시기에 깨끗하고 흠이 없는 경건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아들과 과부들을 돌보아 주고,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신학적 관점]

인간학에 대한 신학적 논술이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어떤 존재인가? 삶에서 구현해야 할 목표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주고 있다. 이를 위해 동시대인들이 갖고 있던 두 개의 사상에 기반하고 있다. 첫째는 상하 계단적 사고 형태인 그리스 우주관에 기초하여 가장 높은 층계를 빛으로 가장 낮은 층계를 어둠(그림자)으로 설명하면서 인간은 피조물의 첫 열매로서 빛의 존재임을 설파하고 있다. 둘째는 랍비 유대교의 율법 사상을 인용하면서 이 빛의 존재로서의 인간이 살아가야 할 윤리적 삶을 말하는데, 이는 온유한 말과 이에 맞는 실천 행위이다. 야고보서는 철저하게 실천신학적 관점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초대교회가 바울신학의 오직 은혜 구원으로 인한 폐해가 심각했기 때문이다. 같은 관점에서 말틴 루터는 야고보서를 지푸라기 문서로 폄하하기도 했다.

[목회적 관점]

교인들의 신앙 목표는 영혼 구원일 것이다(21절). 야고보서 저자는 이를 위해서 하느님의 의를 이루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가장 첫 번째 해야 할 중요한 일은 “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고, 노하기도 더디 하는 곧 혀를 제어하는 일”임을 강조한다. 칼에 의한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 낫지만, 말로 인한 상처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깊어 진다. 회의를 시작할 때 마다 본문을 읽고 시작하는 것을 목회의 원칙으로 정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주석적 관점]

야고보서 저자는 1장 1절에서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인 야고보가 세계에 흩어져 사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을 드립니다.”라고 시작을 한다. 곧 열두 지파를 언급함으로 유대교의 뿌리를 강조하고 있다. 디아스포라 유대/그리스도인들은 지역 문화와 토라 사이에서 갈등이 많았다. 그리하여 토라를 “완전한 율법, 곧 자유를 주는 율법”이라고 칭하고 있다. 율법이 갖는 부정적인 측면 대신에 자유라는 단어를 통해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자유는 잘못하면 방종으로 흐르기 쉽지만, 책임이 함께 할 때 참 자유가 된다. 그 책임이란 사회적 약자 곧 고아와 과부를 돌보는 일이다.

[설교적 관점]

오늘날 교회가 사회적 비판의 대상이 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바울의 은혜만으로의 (개인 영혼) 구원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 신앙 실천 곧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초대교회 또한 같은 폐단을 갖고 있었다. 그리하여 실천 행위를 강조하는 야고보서가 등장을 한 것이다. 사실 바울은 결코 실천 행위에 있어 율법을 저버린 바 없다. 자신을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라고 자부하였다. 그는 다만 세계화되어 가고 있는 로마제국 하에서 안식일법과 정결법, 할례 등 고루한 전통을 고집하는 보수 유대교를 거부한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교회에서 바울의 구원론을 전개함에 있어 이를 은혜와 행위라는 이분법적 접근은 피해야 한다.

자유(25절)와 경건(26절)이 함께 어우러지는 신앙은 모든 신앙인이 바라는 최고의 차원이다. 이를 이루는 일은 고아와 과부를 돌보는 일이라고 본문은 결론짓는다. 곧 오늘날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일은 교회의 여러 사업 중의 하나인 구제가 아니라, 신앙의 최고 단계인 것이다.

{마가복음 7:1-8, 14-15, 21-23}

1 바리새파 사람들과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율법학자 몇 사람이 예수께로 몰려왔다.
2 그들은 예수의 제자들 가운데 몇 사람이 부정한 손으로, 곧 씻지 않은 손으로 빵을 먹는 것을 보았다.
3 -바리새파 사람과 모든 유대 사람은 장로들의 전통을 지켜, 규례대로 손을 씻지 않고서는 음식을 먹지 않았으며,
4 또 시장에서 돌아오면, 정결하게 하지 않고서는 먹지 않았다. 그 밖에도 그들이 전해 받아 지키는 규례가 많이 있었는데, 그것은 곧, 잔이나 단지나 놋그릇이나 침대를 씻는 일이다.-
5 그래서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이 예수께 물었다. "왜 당신의 제자들은 장로들이 전하여 준 관습을 따르지 않고, 부정한 손으로 음식을 먹습니까?"
6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이사야가 너희 같은 위선자들을 두고 적절히 예언하였다.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이 백성은 입술로는 나를 공경해도,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나 있다.
7 그들은 사람의 훈계를 교리로 가르치며, 나를 헛되이 예배한다.'
8 너희는 하나님의 계명을 버리고, 사람의 관습을 지키고 있다."
9 또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너희의 관습을 지키려고 하나님의 계명을 잘도 저버린다.
10 모세가 말하기를 '네 아버지와 네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하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욕하는 자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 하였다.
11 그러나 너희는 말한다. 누구든지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말하기를 '내게서 받으실 것이 고르반(곧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이 되었습니다' 하고 말만 하면 그만이라고 말한다.
12 그러면서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그 이상 아무것도 해 드리지 못하게 한다.
13 너희는 너희가 물려받은 관습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헛되게 하며, 또 이와 같은 일을 많이 한다."
14 예수께서 다시 무리를 가까이 부르시고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모두 내 말을 듣고 깨달아라.
15 무엇이든지 사람 밖에서 몸속으로 들어가는 것으로서 그 사람을 더럽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16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 그 사람을 더럽힌다."
17 예수께서 무리를 떠나 집으로 들어가셨을 때에, 제자들이 그 비유를 두고 물었다.
18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도 아직 깨닫지 못하느냐? 밖에서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히지 못한다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19 밖에서 몸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무엇이든지, 사람의 마음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뱃속으로 들어가서 뒤로 나가기 때문이다." 예수께서는 이런 말씀으로 모든 음식은 깨끗하다고 하셨다.
20 또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 그것이 사람을 더럽힌다.
21 나쁜 생각은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데, 곧 음행과 도둑질과 살인과
22 간음과 탐욕과 악의와 사기와 방탕과 악한 시선과 모독과 교만과 어리석음이다.
23 이런 악한 것이 모두 속에서 나와서 사람을 더럽힌다."

[신학적 관점]

예수 시대의 유대교는 십계명을 613개의 세세한 조항으로 세분화하여 이를 지키려고 애를 썼다.(248+365=613, 248=인간의 모든 관절과 뼈의 숫자) 그리하여 세세한 항목에 집중하느라 본래의 큰 정신을 상실하고 말았다. 이에 예수는 율법의 하나하나의 조항이 아닌 율법의 기본 정신을 언급함으로 율법의 철저화(radicalization)를 꾀하고 있다. “내가 율법이나 예언자들의 말을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왔다.”(마 5:17)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같이, 너희도 완전하여라.”(마 5:48)는 말씀과 일맥상통(一脈相通)한다.

[목회적 관점]

오늘날 “하나님의 계명을 버리고, 사람의 관습을 지키고 있는” 예는 무엇이 있을까? 여기서 하나님의 계명은 ‘안(내면)’이 되고 사람의 관습은 ‘밖(외면)’이 된다. 곧 하느님의 시선보다 사람의 시선을 먼저 의식하는 행위를 말한다. 한국교회에서 금과옥조(金科玉條)로 지키는 것이 주일성수(안식일법)와 십일조(따로 떼어놓는다는 관점에서 일종의 정결법)인데 이는 하느님의 계명인가 아니면 사람의 관습인가? 물론 둘 다이기도 하고 둘 다 아니기도 하다. 교인 저마다 생각이 다를 것이다. 함께 생각을 나누면 좋을 것이다.

[주석적 관점]

2절의 ‘부정한’으로 번역된 헬라어 koinos는 그냥 ‘보통의, 일반의’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바리새인들은 음식은 반드시 정결한 손으로 먹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여기서 정결한 손은 물로 씻은 손을 의미하지만, 이는 당대 (오른)손으로 음식을 먹는 습관을 반영한 규정이다. 곧 정결법은 일종의 위생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오늘날 도구를 사용하여 먹는 문화를 반영한다면 이는 보수적 기독교인들에게 있어 식사 기도를 하지 않고 음식을 먹는 행위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설교적 관점]

굳이 종교가 아니라 하더라도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모두가 지켜나가야 할 사회적 규범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 규범은 시대와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 더 나아가 종교적으로 말한다면, 같은 행동도 행위 주체자의 내면(마음) 곧 동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바울은 이방신에게 드린 제물이 부정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교인을 생각하여 이를 먹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이는 마음과 행동이 서로 다른 이중적 태도는 아닌가? 바리새인들의 위선적 태도와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전통의 고수와 변화의 수용에 관한 물음은 개인이나 집단에 상관없는 시대적 과제이다. 전통을 고집하면 보수전통주의자가 되어 시대에 뒤떨어지게 되고, 변화를 지나치게 고집하면 외톨이가 되고 만다.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를 적절하게 균형을 갖추어 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성서에도 크게 예언자적 흐름과 제사장적 흐름이 있다. 이 둘의 균형을 잘 갖출 때에 바른 목회가 되고 바른 설교가 된다. 예를 들면 예언자 이사야는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부당한 결박을 풀어주는 것, 멍에의 줄을 끌러 주는 것, 압제 받는 사람을 놓아주는 것,.. 굶주린 사람에게 너의 먹거리를 나누어 주는 것...”(58:3-7)이라 말한다. 이는 금식을 하되 그 행위만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는 의미이다.

{부록: 용어해설}

[하느님]

필자가 ‘하느님’을 선호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는 ‘무한히 크다’라는 뜻의 ‘ㅎㆍㄴ’ 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현재 대부분 개신교인에게 이는 숫자 ‘하나’를 강조하는 유일신 신앙을 뜻한다. 둘째, 훈민정음에 따르면 아래ㆍ의 발음은 모음 중 단전을 울리는 가장 깊은 소리이다. 아래ㆍ 소리가 사라진 것은 참으로 불행한 일이다. 기호음성학의 관점에서 볼 때 ‘ㅏ’ 소리보다는 ‘ㅡ’소리가 아래 ‘ㆍ’ 소리에 가깝다. 셋째, 평화신학의 입장에서 볼 때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는 같은 뿌리에서 출발했지만, 상대를 인정하지 않는 유일신 신앙으로 인해 십자군 전쟁 이래 세계는 전쟁과 폭력이 그치지 않고 있다. 한국 개신교회도 1960년대 초까지는 ‘하느님’을 주로 쓰다가 유일신 신앙 강조와 토착 민속신앙과의 차별화를 위해 ‘하나님’을 선택하게 되었는데, 대화와 소통, 화해와 상생의 시대를 맞아 독단과 배타성이 내재되어 있는 ‘하나님’이라는 칭호 대신 ‘하느님’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국문학 문법으로 보더라도 ‘하나’ 혹은 ‘둘’ 숫자에 ‘님’ 자를 붙이는 것 또한 이치에 맞지 않다. 그리고 현재 세계교회에서 ‘야훼’ 혹은 ‘야웨’(YHWH or JHWH) 대신 옛 호칭인 ‘여호와(Jehovah)’를 고집하는 나라는 남한 개신교가 거의 유일하다. ‘야훼’ 혹은 ‘여호와’는 단지 이스라엘 민족이 믿었던 신의 기호(記號)일 따름이지, 신의 이름이 아니다. ‘나는 스스로 존재하는 자’ 혹은 ‘나는 나다’(출 3:14)의 뜻은 인간의 언어로 신을 규정하지 말라는 곧 ‘나는 이름이 없다’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성서에 등장하는 신을 기호의 의미에서 YHWH로 표기한다.

[제 1,2성서]

서구 성서학계에서는 오래전부터 구약성서(舊約聖書, the Old Testament)와 신약성서(新約聖書, the New Testament) 대신 제1성서(혹은 히브리어 성서, the Hebrew Bible)와 제2성서(혹은 그리스어 성서, the Greek Bible)라고 불러왔다. 오늘날 교회는 그 효력이 상실되었다는 의미를 뜻하는 ‘구약’(옛 언약)이라고 부르면서도, 여전히 자의(自意)로 선택한 몇 개의 구절들을 지켜야 할 ‘하느님의 말씀’이라고 주장하는 모순을 드러내고 있다. 구약성서 안에는 우리가 지켜야 할 신약(새로운 약속, new promises)의 말씀이 있는가 하면, 신약성서 안에도 우리가 버려야 할 구약(오래된 약속, old promises)의 말씀이 있다. 필자는 세계교회의 흐름을 따라 구약성서는 ‘제1성서,’ 신약성서는 ‘제2성서’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