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독서란 무엇인가? 비판적 독서는 텍스트의 관점이 아니라 나의 관점에서 텍스트를 읽어가는 독자 중심형 독서를 말한다. 비판적 독서는 텍스트의 의의와 한계를 균형 있게 인식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텍스트를 재구성하고 텍스트를 넘어서는 사유와 전략을 탐색하는 독서라고 할 수 있다. 비판적 독서의 궁극적인 목적은 텍스트 이해와 텍스트의 현재화, 텍스트 넘어서기를 통한 자기이해와 세계이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비판적 독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비판적 독서는 비판적 물음에서 시작된다. 이러한 비판적 물음은 독서 전단계, 독서 단계, 독서 후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은 비판적 독서를 위한 물음의 기술이다.
☞ 독서 전단계
▶ 책을 선택했으면 책의 제목을 눈여겨 본다.
▶ 어떤 내용이 구성되어 있는가를 제목을 보고 상상하라.
▶ 목차를 보며 자신이 미리 상상했던 내용과 비교하라.
▶ 목차에서 주제와 논증하는 데 핵심적인 장이 어디인지 파악하라.
▶ 머리말과 결론부분을 비교하며 읽어라.
☞ 독서 단계
▶ 말하고자 하는 바(주제, 핵심주장)가 무엇인가?
▶ 핵심주장의 근거(논거)는 무엇인가?
▶ 논거의 전제들은 무엇인가?
▶ 전제는 타당한가?
▶ 제시된 논거들이 얼마나 새롭고 창의적인가?
▶ 논거들 사이에 모순이 존재하는가?
▶ 논거들이 논리적 비약이나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고 있지 않은가?
▶ 논거들이 현실과 잘 대응(적합)하는가?
▶ 논거들의 효력범위와 타당성 범위가 적절하게 설정되어 있는가?
▶ 제시된 통계나 수치가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가?
▶ 제시된 경험 자료들에 대한 임의적이고 왜곡된 해석을 하지 않는가?
▶ 주장, 논거, 결론 사이의 추론이 타당하게 이루어졌는가?
▶ 책에서 다루는 쟁점들과 다른 입장이나 주장이 객관적으로 검토되었는가?
▶ 다른 논의의 한계에 대하여서도 언급하고 있는가?
▶ 책에서 제시된 내용이 정보적 가치가 있는가?
▶ 책에서 주장하는 입장과 논거와 다른 입장을 확인하고 비교해 보았는가?
▶ 책에서 제시한 대안보다 더 나은 대안 가능성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는가?
▶ 실천가능성이 있는 주장인지, 추상적이고 규범적인 주장인지 판단했는가?
▶ 전문가나 일반 독자들의 책에 대한 리뷰를 살펴보고 검토해 보았는가?
▶ 문체의 가독성과 전달력에 문제가 없는가?
▶ 책의 구성에 있어 통일성과 체계성이 있는가?
☞ 독서 후 단계
▶ 저자의 주장이 나의 삶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그 범위와 전략은 무엇인가?
▶ 한국 사회에서 저자의 이론 모델이 어떻게 구체화 될 수 있는가?
▶ 독서한 텍스트와 다른 입장이나 더 나은 입장을 보여주는 책이 있는가?
▶ 저자와 대립되는 나의 입장을 강화 할 책이 있는가?
▶ 어떻게 리뷰를 작성할 것인가?
비판적 독서 기술은 자신의 이론적 입장이나 분석 능력, 대안제시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앞서 제시한 비판적 독서를 위한 질문에 따라 독서를 하면서 정독의 효과와 속독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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