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정과/설교 자료

요한계시록 4:1~11 하늘 보좌에 계신 하나님! 찬송 9장 하늘에 가득 찬 영광의 하나님 Ⅰ. 천상의 장면 (계시록 4:1-8)

ree610 2025. 7. 8. 01:46

요한계시록 4:1~11 하늘 보좌에 계신 하나님! 찬송 9장 하늘에 가득 찬 영광의 하나님

Ⅰ. 천상의 장면 (계 4:1-8)

1. 사도가 이 환상을 받기 위한 준비(1)

〔1〕하늘에 열린 문: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밝히기를 기뻐하시는 사건 외에는 미래에 대해 도무지 알 수 없다. 하나님께서 문을 여실 때까지 그것은 베일에 가려져 있다.

〔2〕요한에게 환상을 보일 준비를 시키기 위해 나팔소리가 들리고 그는 하늘로 불려 올라가서 이후에 마땅히 될 일을 거기서 보았다.

〔3〕이 환상에 대해 준비가 되기 위해 사도는 성령에 감동되었다. 그는 황홀경에 빠져 있었다. 그의 영은 예언의 영을 소유하고 있었고 완전히 거룩한 힘의 지배하에 있었다.

2. 환상(2-8)
(1) 그는 하늘에 베푼 보좌, 즉 영예와 권세와 심판의 자리를 보았다. 지상의 보좌는 모두 하늘에 베푼 이 보좌의 권한 아래에 있다.

(2) 그는 이 보좌 위에 영광스러운 분이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그분은 하나님이셨다. 그분의 모양은 벽옥과 홍보석 같았다. 이와같이 어떤 형상으로 표현된다 해도 인간적인 특징으로 묘사될 수 없으며 다만 초월적인 광채로 묘사되는 것이다.

(3) 그는 무지개가 보좌에 둘린 것을 보았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았다(3절). 무지개는 하나님께서 노아와 세운 섭리 언약의 인이자 표시였다. 이 무지개가 녹보석 처럼 보인 것이다. 가장 지배적인 색이 기분좋은 녹색이었다는 점에서 새 언약이 가지고 있는 소생 및 참신함의 성질이 보인다.

(4) 그는 보좌 주위에 이십 사 보좌들이 있고, 이십 사 장로들이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이들은 흰옷을 입고 있었는데, 이것은 성도의 의(義)다. 이들이 머리에 금면류관을 섰다는 것은 이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권세와 영예 및 하나님과 함께 이들이 누리는 영광을 뜻한다.

(5) 그는 번개와 음성이 보좌로부더 나옴을 알았다. 주님께서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실 때도 그랬다. 그리고 복음이 가지고 있는 영광과 권위가 율법보다 못하지 않다.

(6) 그는 보좌 앞에 일곱 개 등불 켠 것을 보았다(5절). 이것은 성령의 갖가지 은사와 은혜 및 역사(役事)이다.

(7) 그는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는 것을 보았다. 여기서 하나님의 은혜로운 임재 속으로 들어오도록 허용된 사람들 모두 몸을 씻어야 한다.

(8) 그는 네 생물이 보좌와 장로들의 원 사이에,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에 서 있는 것을 보았다. 이것은 복음 사역자들을 뜻한다. 장로들은 앉아서 섬김을 받고 이들은 서서 섬긴다. 이들은 밤에도 낮에도 쉬지 않는다.

Ⅱ. 천상의 노래 (계 4:8-11)
  지금까지는 사도가 하늘에서 본 광경을 살펴보았다. 이제는 그가 들은 노래에 주목하자.

〔1〕그는 네 생물의 노래를 들었다. 이것은 선지자 이사야의 환상을 언급한 것이다(6장). 이들은 한 분이신 하나님을 찬미한다. 곧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 한 분만 찬미한다. 이들은 이 한 분이신 하나님의 거룩한 삼위를 찬미한다.

〔2〕그는 이십 사 장로들의 찬미를 들었다(10, 11절)

  1) 이들의 경배 :  대상: 보좌에 앉으신 이, 즉 영원하신 하나님이다.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며 그분만이 땅에서와 하늘에서 교회에 의해 경배를 받으신다.

  2) 찬미의 행위: 이들은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렸다. 또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졌다. 이들은 하나님께서 땅에서 이들의 영혼에게 주신 거룩함의 영광과 하늘에서 주신 영예와 행복을 하나님께 드린 것이다.

  3) 찬미의 말(11절): 여기서 이들은 하나님께서 모든 축복과 찬양보다 훨씬 더 존귀한 분이시라는 것을 암암리에 고백한다. 그분은 영광을 받으실 만하지만, 이들은 찬양을 받을 만하지 않다.

  4) 찬미의 근거: 첫째, 그분은 만물의 창조주이시다. 만물의 창조주만이 찬미를 받아야 한다. 피조물은 어떤 것도 신앙적인 경배의 대상이 될 수가 없다.

둘째, 그분은 만물의 보호자이시다. 하나님 외의 모든 존재는 하나님의 의지와 힘에 종속된다. 그러므로 종속된 존재가 신앙적인 경배의 대상으로 설정되어서는 안된다.

셋째, 그분은 만물의 제1원인자이시다.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11절). 만물을 창조한 것은 그분의 뜻이었다.

** 나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게 주시는 은혜와 교훈과 축복은 무엇인가?

내가 곧 성령에 감동되었더니 보라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 (요한계시록 4:2)

** 하늘에 가득찬 하나님

* 하나님의 보좌(4:5, 6)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들렸습니다. 이는 능력과 위엄을 지니신 하나님의 장엄한 현현을 나타냅니다. 또한 보좌 앞에 일곱 등불이 켜져 있는데,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을 가리킵니다. 보좌 가운데와 주위에 네 생물이 있으며 그 앞뒤에 눈이 가득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지식에 감명을 받은 지혜 있는 존재임을 보여줍니다.

* 네 생물이 하는 일(4:8, 9)
네 생물은 밤낮 쉬지 않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을 합니다. 이들의 찬양 내용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전능하심 그리고 하나님의 영원성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만물로부터 찬양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입니다.

* 하나님의 두 가지 칭호(4:11)
하나님의 두 가지 칭호 중 하나는 주 하나님입니다. 오직 여호와 한 분만이 주 하나님이시며 그 어떤 것도 주가 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또 하나는 창조자입니다. 하나님만이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시며 만물을 주관하시는 분이심을 강조합니다.

주님! 내 영혼을 삼층천으로 이끌어
주의 영화로운 모습을 보게 하시고 영원한 예배자되게 하옵소서. 아멘 🙏